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평화·정의당 “문대통령 5.18폄훼에 분명한 입장 밝혀, 환영”

기사승인 2019.02.18  17:53:32

default_news_ad1

- 정의당 “5.18 왜곡은 명백한 역사 쿠데타…한국당 조사위원 추천권 포기하라”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주평화당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5.18 망언 비판에 대해 “환영한다, 대통령으로서 이같은 입장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정부를 포함해 역대 정부가 5.18민주화운동의 민주주의와 헌법정신을 역사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5.18 39주년이 됐는데도 시대착오적 폄훼가 자행되고 있는 것을 크게 개탄한다”며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내에서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는 점은 깊이 우려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공당으로서 이성을 회복하라”며 “신속하게 5.18 진상조사위원을 재추천해 당내 일각의 5.18폄훼와 단호히 절연하라”고 촉구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KBS ‘여의도 사사건건’에서 “자유한국당이 5.18 조사위원 추천을 그대로 고수하려는 것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것”이라며 “차라리 추천권을 포기하라고 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5.18은 민주화 역사와 헌법정신을 계승한 것’이라는 대통령의 입장에 뜻을 같이하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정호진 대변인은 “5.18 왜곡은 헌정파괴 범죄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부정하는 명백한 역사 쿠데타”라며 “이런 행위가 국회에서 그것도 제1야당이 일으켰다는 사실에 국민들의 참담함과 분노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공당의 자격을 상실하기 전에 5.18 역사 왜곡 망동과 방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5.18 망언 3인방의 국회의원 제명과 5.18 진상규명위원 추천 포기로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이 새 조사위원을 추천하거나 추천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종철 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진실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인물을 물색해 재추천하든지 아니면 추천권 자체를 깨끗하게 반납함으로써 국민 앞에 예의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은 5.18 진상 조사와 관련 이미 국민들에게 진정성을 상실한 상태”라며 “백배 사죄하고 이해를 구해도 모자랄 판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막가파식 행동과 판단력”이라고 비판했다. 

   
▲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망언과 극우정치,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긴급토론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우원식 의원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금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되었다는 등의 주장을 하며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우리의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부정이기도 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까지 허용될 수는 없다”며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렀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대해 국민들께서 단호하게 거부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은 문재인 대통령 ‘5.18 폄훼’ 관련 발언 전문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 폄훼는 우리의 민주화 역사와 헌법정신에 대한 부정입니다>

오늘 수보회의에서 5.18민주화운동이 우리 대한민국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5.18민주화운동은 1990년의 광주 민주화운동 보상법, 1995년의 5.18민주화운동 특별법, 2002년의 5.18민주유공자예우법 등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통해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되고 있으며 보상대상이 된 희생자와 공헌자를 민주화 유공자로 예우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997년부터 5월18일이 민주화운동 국가기념일이 되었고, 이후 모든 역대 정부는 매년 그날 국가기념식을 거행하며 5.18민주화운동 정신의 계승을 천명해왔습니다.

한편으로 지금의 대한민국 헌법은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10항쟁 정신의 토대 위에 서있고, 그 민주이념을 계승하여 민주공화국과 국민주권, 자유민주주의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지금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되었다는 등의 주장을 하며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우리의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며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입니다.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부정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각기 다른 생각들에 대한 폭넓은 표현의 자유와 관용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까지 허용될 수는 없습니다.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렀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대해 국민들께서 단호하게 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곧 3.1운동 100주년입니다. 국민이 성취한 국민주권의 위대한 역사를 계승하고 자부심을 가지면서 다함께 새로운 100년을 향해 나아가길 희망합니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