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3년 만에 세월호 희생학생 ‘명예졸업식’ 치르게 된 이유

기사승인 2019.02.11  10:48:15

default_news_ad1

- 유가족, 세월호 ‘삭제’ 시도에 맞서 싸운 지난 3년.. ‘명예졸업식’이 갖는 의미는?

세월호 참사 단원고 희생학생 250명의 ‘명예졸업식’이 12일 오전 10시 단원고 4층 단원관에서 열린다.

이날 명예졸업식은 유가족과 학생,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동영상 상영 및 명예졸업장 수여, 재학생 합창 및 영상상영, 인사말씀(교육부 장관, 경기도 교육감), 회고사(단원고 교장, 전 4.16가족협의회 위원장), 졸업생 편지낭독, 교가제창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3년 전 생존학생 등 86명의 졸업식이 있던 날, 희생학생들을 위한 ‘명예졸업식’도 함께 열릴 계획이었으나 세월호 유가족들이 미수습자 모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면 ‘명예졸업식’을 열겠다고 밝혀 무산됐었다.

대신 유가족들은 시민단체와 함께 생존학생들의 졸업을 축하하고 축복하는 동시, 희생 학생들과 미수습자들을 기억하고 잊지 말자는 소통의 의미를 담은 ‘겨울 방학식’을 진행했다.

4.16가족협의회 등은 지난 8일 입장문을 내고, 이제야 ‘명예졸업식’을 치르게 된 이유와 관련해 지난 3년간의 지난한 과정을 되짚었다.

이들은 “만일 참사가 없었다면 모두 함께 졸업식을 맞이할 수 있었던 2016년, 사망 신고조차 하지 못하고 진상규명을 요구해온 희생학생 유가족들에게 돌아온 것은 제적 처리였다”며 “세월호 가족들은 강력히 항의 농성을 했고, 제적 처리를 철회하고 명예 학적부 시스템을 만들게 했다”고 상기시켰다.

또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세월호 참사를 삭제하려는 처사에 맞서 희생학생 교실과 교무실을 복원하기 위한 교육 시설의 부지를 선정토록 하고 이에 대한 건립 계획을 확정하게 했다. 그리고 단원고에 추모기억조형물을 세우며 단원고에서 매년 추모제를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요구가 확정 이행되는 것을 3년을 지나오며 다 확인할 수 있었고, 이제야 명예졸업식을 치를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세월호 유가족 등은 “진실과 미래 세대를 위한 기억의 푯대를 세우는 것은 끝까지 진실을 밝혀 책임자들이 책임을 지게 만들어 다시는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강조, “이러한 다짐으로 명예졸업식에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루 말할 수 없는 슬픔, 결코 회복될 수 없는 아픔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두를 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의지로 명예졸업식을 맞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