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영철 “주한미군 철수 거론 않겠다” 약속.. 자한당 어쩔?

기사승인 2019.02.07  16:14:16

default_news_ad1

- 나경원 “종전선언 다음 수순은 주한미군 철수로 이어질 것”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댄 스커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국장은 트럼프와 김영철이 회동한 다음 날인 19일 트위터로 이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출처=댄 스커비노 트위터/뉴시스>

북한이 미국 측에 주한미군 문제는 거론하지 않기로 약속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7일 <뉴시스>에 따르면, 한 외교 소식통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워싱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을 때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이후에도 주한미군 문제는 거론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우리 정부도 이 같은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미국이 주한미군 문제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그동안 한국을 통해 전해 듣다 보니 완전한 신뢰를 갖지 못한 측면이 있는데, 이번에 김 부위원장의 2차 방미를 계기로 직접 듣게 되면서 신뢰를 하게 됐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김 부위원장의 방미 보고를 받으며 ‘만족’을 표하게 만든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 친서에도 이 부분이 영향을 준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소식통도 <뉴시스>에 “평화체제 문제와 주한미군 문제를 연계하지 않겠다는 게 북한의 입장이 맞다”며 “김 부위원장은 2차 방미 때 평화체제 논의가 시작되더라도 주한미군 문제는 꺼내 들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련해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SNS에 “북한 전문가들 대다수가 북이 미군 철수를 거론하면 협상이 결렬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작년부터 말해왔는데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미군 철수 가능성을 외치며 국민들을 겁주려고 하던 세력들이 이제는 뭐라고 할지 궁금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그들은 북측이 90년대 초반부터 자신들의 안전을 보장한다면 주한 미군의 존재를 시비하지 않겠다는 제안을 꾸준히 했었다는 사실을 애써 외면하면서 주한 미군이 철수하면 적화통일을 하려고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주장만 되풀이 해왔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북미회담에서 ‘종전선언’이 거론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데 대해 “종전선언이 있고 나면 당연히 다음 수순은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군사훈련 중단‧폐기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안보 공백과 직결되는 사안으로, 비핵화에 대한 큰 그림 속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