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당 인적쇄신안 후폭풍, 그래서 홍준표·김성태는?

기사승인 2018.12.17  14:14:24

default_news_ad1

- [하성태의 와이드뷰] 책임진다는 이들, 과연 데미지 입는 게 있긴 하나

   
▲ 자유한국당 김용태(가운데)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이진곤(왼쪽) 위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준표) 전 대표가 선거 참패에 책임을 지고 사의했지 않나. 그다음이 김성태 (전) 원내대표, 함진규 (전) 정책위의장 아니냐. 그런데 그 사람들은 그대로 두고 사무총장을 건드리는 건 이해할 수가 없다.”

17일 <뉴스1>은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발표한 ‘인적쇄신’ 명단 21명에 포함된 홍문표 의원의 반박을 전했다. 홍 의원은 홍준표 지도부체제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3선 의원이다. 조강특위는 홍문표 의원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 당시 사무총장으로서 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자유한국당 조강특위가 현역 의원 21명이 포함된 인적쇄신 명단을 발표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친박(12명)과 비박(9명)을 고루 안배했다는 ‘기계적 균형’론부터 당 안팎에서 ‘기대 이상’과 ‘기대 이하’라는 평이 엇갈리고 있다. 물론 홍문표 의원처럼 거세게 반발하는 당사자들도 적지 않다. 16일 JTBC <뉴스룸>은 이렇게 전했다.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당한 의원들이 집중적으로 제기하는 문제는 ‘박탈 기준’입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총선과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기준으로 제시해 놓고, 지방선거 때 당을 이끌었던 홍준표 전 대표와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왜 명단에 없냐는 것입니다.

21명에 포함된 한 의원은 이같은 점을 거론한 뒤 ‘이대로 당할 수는 없다’며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곽상도 의원은 ‘특정 인물을 겨냥한 표적 심사’라고 반발했습니다. 퇴출 명단에 오른 의원들은 물밑에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책임지겠다”는 윤상현 의원, 그런데 무엇을? 

‘친박’의 수장격인 최경환 의원과 ‘복당파’의 대표격인 김무성 의원이 포함됐다. 하지만, 시각에 따라서는 “그런데 홍준표, 김성태는?”이라는 반응도 나올 법한 결과다. ‘인적쇄신’ 명단에 포함된 당사자들의 반응은 엇갈릴 수밖에 없었다. 일단 수용 의사를 밝힌 의원도 여럿이다. ‘친박’ 윤상현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할 말이 많지만 말을 아끼겠다”며 아래와 같이 구구절절한 소회를 늘어놨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의 분열, 두 분 대통령 구속, 대선 참패에 저도 책임이 있다. 과거 친박으로서 이런 식의 3중 처벌로라도 책임지라면 기꺼이 책임지겠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면 따르겠다. 변명할 생각이 없다. 큰 책임 작은 책임 따질 생각도 없다. 크게 책임을 물으면 크게 책임을 지겠다. 당이 다시 새롭게 태어나고 총선에서 승리할 수만 있다면, 그래서 잃어버린 정권을 다시 찾아올 수만 있다면 어떤 희생이라도 받아들이겠다.

반문연대의 단일대오를 구축해서 대한민국의 가치를 지켜내는데 온 몸을 바쳐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 더 이상 과거 친박, 비박 얘기 안 나왔으면 좋겠다. 친박은 폐족이 된지 오래고 실체도 없다. 물론 박대통령과의 의리는 끝까지 지켜 가겠지만 친박을 떠난 지도 오래됐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지역주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당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가치만 보고 가겠다. 책임질 건 책임지고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새로운 당원 윤상현으로 다시 태어나겠다.”

박근혜 정권 당시 박 전 대통령을 “누나”라 부르며 친분을 과시했던 윤상현 의원. 그의 이러한 소회는 작금의 자유한국당을 위시한 보수 정치인들의 정서를 함축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풀어보자면, 이쯤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임을 지라면 지겠지만, 지금은 친박이 아니다. 과거 떵떵거렸던 친박은 폐족이고, 실체도 없다. 그러니 친박, 비박으로 나뉘지 말고, 과거는 잊고, 반문연대로 뭉치는 게 먼저다. 당협위원장 자리 내놓고 일단 지역구에서 조용히 지내겠다.’

‘친박’으로 꼽히는 원유철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당을 살려야 한다는 선당후사의 간절한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대한민국과 우리 자유한국당의 미래를 위해 성찰하고 고민하면서 더욱 정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강특위 위원장이자 복당파인 김용태 사무총장 역시 “당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며 “2008년 총선 출마 후 내리 세 번씩이나 국회의원으로 당선시켜주신 양천을 지역을 떠난다. 앞으로 나라와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정치로 그 은혜에 보답하겠다”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헌데, 과연 이들이 제대로 책임을 지고 데미지를 입는 것이 있긴 할까?

   
▲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실 주최,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의 법적인 문제점'을 주제로 열린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대한민국 바로 살리기 제4차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준표 전 대표는 당협위원장도 아니고 현역 의원도 아닙니다”

“조강특위는요, 조강특위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 뭐냐 하면 당협위원장들을 심사해서 남아계실 분 또 떠나실 분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 이상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어요. 바로 그거기 때문에 홍준표 전 대표는 당협위원장도 아니고 현역 의원도 아닙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그런 범위 안에는 계시는 분이 아니죠.”

16일 <뉴스룸>에 출연한 이진곤 조강특위 위원은 “그렇다면 홍준표 전 대표는 왜 빠졌나?”라는 취지의 질문에 위와 같이 답했다. 여기에 이번 자유한국당 ‘인적쇄신’안이 지닌 한계의 핵심을 엿볼 수 있다.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는 내년 2월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새로운 당 대표가 2020년 총선까지 마련할 기준에 따라 ‘인적쇄신’에 포함된 의원들의 향배가 결정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영원히 정치의 길을 막아버리고 그런 건 아니에요. 아니고 이번에 2월 말에 새로 등장하는 지도부가 새로운 당협 위원장들의 지지를 받아서 그 바탕 위에서 자기가 당권을 쥐게 되는 것 아닙니까?

자기 지지 기반이 된 사람들을 내가 내쳤으니까 바로. 이건 아니죠. 그런데 내후년 가면 총선 하게 되면 어차피 그때는 공천할 때는 역시 경쟁 체제가 되든 어쨌든 대부분의 당협 위원장들은 대부분은 그냥 가겠지만 그중에 일부는 또 물갈이가 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그것까지 우리가 지금 미리 예상해서 못 하게 만들 수 없는 거죠. 왜냐하면 그때는 그때 지도부가 있을 테니까.”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진곤 조강특위 위원은 위와 같이 답했다. 그래서 다시 물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이번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안이 ‘앙꼬 빠진 찐빵’이 아니냐는 물음. 바로 홍문표 의원의 반문 말이다. 그래서 홍준표, 김성태는? 

   
▲ 지난 6월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출구조사 발표에서 자유한국당이 참패로 발표되자 침통한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