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삼성물산, ‘삼바’ 분식회계 과정 주도.. 감리 착수해야”

기사승인 2018.11.19  10:54:05

default_news_ad1

- 서주호 “검찰, 이재용 지시여부 밝혀내고 가담한 회계법인 영업정지 시켜야”

삼성물산이 사실상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회계’ 과정을 주도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19일 <한겨레>는 삼성바이오 재경팀이 작성한 내부문건을 분석한 결과, ‘삼성물산 TF’가 2015년 8월5일 삼성바이오 본사를 직접 방문해 ‘(삼성물산의) 자체 평가액(3조원)과 시장 평가액(8조원) 괴리’에 따라 나타날 ‘합병 비율의 적정성, 주가 하락 등 시장 영향의 예방을 위한’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돼 있다고 전했다.

또 일주일 뒤인 8월12일에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콜옵션 부채’ 문제를 집중적으로 삼성바이오 쪽과 협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문건에는 ‘(콜)옵션 효과(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하락) 반영(90%→50%)에 따른 (보유)주식가치 하락 효과를 할인율 조정으로 상쇄하여 3.3조원으로 평가 산정 예정’이라고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이는 콜옵션 부채를 공개하면 삼성물산이 보유한 삼성바이오 지분 가치도 함께 줄게 되니 할인율을 조정해 상쇄하는 방식으로 3조3천억 원으로 임의로 짜 맞추겠다는 것”이라며 “삼성바이오 기업 가치를 6조6천억 원으로 맞춘 뒤 삼성물산이 가진 지분(51.2%)을 곱하면 3조3천억 원이 나오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삼성 내부문서에 ‘(제일)모직 주가의 적정성 확보를 위해 바이오 사업가치를 6조9천억 원으로 평가하여 장부 반영’했다는 표현이 나오는 만큼 금감원은 즉시 삼성물산에 대한 감리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은 해당 기사를 SNS에 공유하고는 “삼성재벌이 저지른 삼성바이오로직스 5조원여 분식회계는 자본주의 체제를 붕괴시킨 중대형 범죄”라고 지적,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서 이재용 부회장 지시여부 밝혀내고 관련자들 전원 엄벌하고 범죄에 가담한 회계법인들도 영업정지 시켜야(한다)”고 적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