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자연 사건’ 부실수사 정황.. “진실 덮은 세력 누구?”

기사승인 2018.10.29  11:03:49

default_news_ad1

- ‘장자연 집’ 압색 영장 발부.. 경찰, ‘옷방’ ‘핸드백’ 수색조차 안 해

‘고 장자연 사건’ 경찰 수사가 시작단계에서부터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나 그 배경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적 관심이 많아서 그 당시 수사기관이 마치 명운을 걸고 할 것처럼 했다”고 상기시키며 “납득하기 어려운 부실수사”라고 지적했다.

전날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장자연 사건’ 수사 당시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 대상범위는 “변사자 장자연의 집”으로 명시됐다.

그럼에도 경찰은 장 씨의 집 전체를 수색하지 않고 침실만 간단히 압수수색한 후 철수했다. 옷방이나 장 씨 핸드백은 살펴보지도 않았고, 곳곳에 장 씨의 자필 기록이 있었음에도 다이어리와 메모장 1권씩만 압수했다. 집과 차량에 대한 압수수색 시간은 고작 57분(19:35~20:32)에 불과했다.

또한 수사기록상 2009년 3월31일 ‘장자연 사이월드 압수수색 영장 신청 예정’이라고 되어 있으나 싸이월드에 대한 영장은 신청하지도 않았다. 싸이월드에 메일, 쪽지, 방명록, 게시물 등 장 씨의 개인 기록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상당했음에도 이를 확보조차 하지 않은 것.

관련해 박주민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장 씨의 집 전체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고도 옷방과 핸드백은 아예 수색조차하지 않았다는 것은 좀처럼 납득하기 어렵다”며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이 수사기관의 부실수사 의혹을 끝까지 파헤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지난 2009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배우 故 장자연 씨의 영결식이 엄수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특히 조사단은 당시 수사 검사가 뒤늦게 제출한 통화내역이 원본이 아닌 것으로 보고 진위 여부를 따져보고 있다.

조사단은 “당시 수사검사로부터 장 씨의 통화내역을 제출 받았으나, 당시 수사검사가 제출한 통화내역의 최종 수정일자는 통신사가 통신내역을 제공한 날짜와 시간적 차이가 있었다”며 “편집한 형태로 되어 있어 당시 통신사로부터 제공받은 원본 파일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서도 “수사기관 마음대로 피고인에게 불리하거나 유리할 수 있는 통화내역을 감추고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은 디지털증거관리가 얼마나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신수사를 통해 얻은 통화내역 역시 디지털 파일이므로, 원본과의 동일성과 무결성을 확보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며 “제도 개선 없이는 제2, 제3의 장자연과 같은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으리라 장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도 SNS를 통해 “장자연 씨의 ‘한’은 언제 풀릴까요?”라며 “당하는 건 한 순간인데 제도를 통해 바로잡는 길은 멀고 험난하다”고 꼬집었다.

그런가하면 파워트위터리안 ‘레인메이커’는 “부실수사에 은폐 의혹까지 확인된 만큼 장자연 사건은 재조사해야 한다”며, “성접대가 있었는지, 수사를 고의로 하지 않았는지, 수사 외압이 있었는지”를 핵심 쟁점으로 짚었다.

그는 “진실이 덮어졌다면 어떤 세력들이 덮었는지 그 실체를 이제는 밝혀내야 한다”며 “이 사건에 공소시효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