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채익 “옛 통진당 당원들 정규직화”…박원순 “정당가입은 헌법상 권리”

기사승인 2018.10.18  18:07:54

default_news_ad1

- 윤재옥 “‘김어준의 뉴스공장’ 법정제재 문제”…박원순 “TV조선·채널A·MBC에 비할바 아냐”

   
▲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18일 “옛 통합진보당 핵심 당원들이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이 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특정한 정당의 사람들을 박원순 시장의 앞날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해서 다 끌어안았다”며 이같이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번 사건을 산하기관의 비리로 접근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박 시장의 친노동, 친민주노총, 보궐선거의 공신자들에 대한 자리 챙기기 등으로 문제가 양산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이 되는 과정에서 임○○은 구의원에 출마하고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실에서 홍보부장을 했던 사람”이라며 “지금 서울교통공사의 대의원으로 안다”고 실명을 언급했다. 

또 이 의원은 “정○○도 마찬가지다. 통합진보당 핵심 당원들이었다”며 “이런 사람들이 다시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이 됐다”고 특정 정당 가입 이력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많은 젊은이들의 취직 문제를 생각하면 눈물이 날 정도로 가슴이 아픈데 이런 식으로 특정한 정당의 사람들을 박원순 시장이 앞날을 위해서 다 끌어안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논리의 비약이 많은 것 같다”며 “지금 해고자를 복직시킨 것은 결코 선거와는 상관없는 일이었다, 이분들 선거 운동으로 당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지금 나열한 분들이 채용에 결격 사유가 있다면 몰라도 전혀 그렇지 않은데, 정당 가입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이지 않느냐”라며 “어느 당에 소속돼 있다고 그분을..”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이채익 의원이 “채용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했고 박 시장은 “그러니까 밝혀지지 않은 것을 문제제기 하는 게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특정 정당의 사람이라고 해서 노조에 가입할 수도 없나”라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국민들이 분노했던 것처럼 이번 사건도 동일한 시각으로 보는 것 같다”며 엄정한 조사를 촉구했다. 

홍 의원은 “정치인에 의해서 이뤄졌든 기존에 채용된 직원들이 친인척을 우선 채용했든 그 자체로 공정하지 않다고 보는 시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 의원은 “박 시장이 엄정하게 조사해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며 “서울시 자체 조사보다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를 요청한 것은 잘 선택한 결단”이라고 했다. 

   
▲ 201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1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자유한국당 윤재옥 의원은 tbs 교통방송의 시사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윤 의원은 “교통방송에 계속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2017년에 71건인데 금년도 9월까지 3배 이상 들어오고 있다”며 “대부분 공정성과 관련된 문제”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제재인 주의‧경고가 있었다”며 “특히 ‘김어준의 뉴스공장’ 관련 민원이 거의 다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과도한 협찬을 하지 말라고 권고 받았는데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60%이상 협찬이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을 쪼개서 단가를 올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청취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니까 협찬금액의 단가를 인상 조정한 것 같다”고 답했다. 

또 박 시장은 “법정제재의 경우 경고와 주의를 받은 것은 사실이나 다른 방송사에 비하면, 예를 들어 TV조선이나 채널A, MBC에 비하면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좌로부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윤재옥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