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 “국정원처럼 댓글 잘해야”…여론조작 몸통 ‘물증’ 드러나

기사승인 2018.09.17  12:46:27

default_news_ad1

- 정의당 “MB, 파렴치한 정치공작 지휘관 ‘명백’.. 엄정 처벌 촉구”

   
▲ 이명박 전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공판에서 징역 20년을 구형받은 후 법원을 나서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댓글지시’ 의혹을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났다. 재임 시절, 국정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경찰 등에 댓글 여론조작을 직접 지시하는 육성파일이 공개된 것.

17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대통령기록관에서 이명박 청와대가 생산한 대통령기록물을 압수수색한 결과,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 비서관회의 등에서 ‘댓글지시’를 하는 육성이 담긴 녹음파일과 녹취록이 다수 확보됐다.

관련해 검찰은 “(기록물)자료가 방대해 자료 검색과 수집에만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이 댓글공작을 지시한 것으로 보이는 유의미한 자료가 대거 확보돼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 중에는 ‘광우병 촛불’ 이후 지지율이 급락한 2008년 하반기부터 이 전 대통령이 “댓글 이런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발언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12년 대선 전에는 “다른 기관들도 국정원처럼 댓글 이런 거 잘해야 한다”며 국정원을 특정해 언급, 다른 부처에도 댓글 작업을 독려한 내용이 담긴 파일도 존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이번 증거자료의 확보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의 파렴치한 정치공작의 지휘관이었음이 명백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뻔뻔한 얼굴로 지금껏 국민 앞에 거짓으로 일관해왔던 것”이라며 “국가의 원수가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고,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데 앞장 선 것으로도 모자라 거짓말로 온 국민을 우롱하기까지 했다는 사실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방위적으로 벌어진 정치공작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고, 추악한 범죄행위의 중심에 있었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