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진우 “쌍용차 사태, ‘저항하면 죽는다’ 시범케이스였다”

기사승인 2018.09.03  10:23:58

default_news_ad1

- 이창근 “기무사, 국정원, 검경 그리고 청와대까지.. 모든 고리는 쌍용차 사측”

쌍용자동차 사측이 2009년 노조가 파업을 시작하기 3개월 전에 이미 경찰에 공권력 투입부터 요청했다고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보도했다.

2일 <스트레이트>는 ‘사측이 구조조정을 발표하기 한 달 전인 2009년 3월, 파업분쇄 계획부터 세우기 시작했고, 파업 시작 직후인 6월 초에는 강제진압을 위해 조기 공권력 투입의 명분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문건까지 작성했다’며 이 같이 전했다.

   
▲ <이미지출처=MBC '스트레이트' 방송 화면 캡쳐>

<스트레이트>가 입수한 ‘회사 진입작전 계획’ 문건에는 사측이 경찰 투입 명분을 만들려했던 계획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문건 작성 2주 뒤인 6월 26일, 사측 노동자 2천여 명이 공장 진입을 시도해 노동자들 사이에 충돌이 처음 발생했다. 노동자들을 자극하고 한계 상황까지 밀어붙여 폭력사태가 일어나도록 유도한 것.

이를 계기로 경찰은 쇠파이프로 무장한 사측 용역과 함께 파업 중인 노조원들에 폭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 <이미지출처=MBC '스트레이트' 방송 화면 캡쳐>

경찰뿐만 아니라 기무사와 국정원 요원들도 쌍용차 공장 내부에서 활동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당시 현장 경찰 간부는 <스트레이트>에 “소령을 팀장으로 대위와 중사 등으로 이뤄진 기무사 팀이 쌍용자동차 공장에 들어와 있었다”며 “쌍용자동차 본관 건물에서 기무사 요원들을 만났다”고 밝혔다.

그는 또 “기무사 외에도 국정원 직원 최소 3명이 쌍용차 공장을 오갔다”며 “기무사와 국정원을 동시에 움직일 수 있는 기관이 어디겠나. 청와대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 하면서 이명박 정부 지지율이 20% 초반까지 하락한 상황이었다.

MC 주진우 기자는 당시 상황에 대해 “이명박 정부 초기 광우병 사태와 용산 참사로 인해 발생한 급격한 민심 이반을 전환할 국면전환용 시범케이스가 필요했다”며 “그것이 바로 쌍용차였다. ‘여전히 폭도들은 존재한다’, ‘저항하면 죽는다’는 것을 알려줄 시범케이스가 필요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미지출처=MBC '스트레이트' 방송 화면 캡쳐>

한편,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자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이창근 전 기획실장은 3일 SNS에 “기무사, 국정원, 검찰과 경찰 그리고 청와대까지 이 모든 고리는 쌍용차 사측”이라고 적었다.

그는 사측에 대한 강력한 수사를 요청, “그래야 진실이 더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다”며 “우리는 폭도가 아니다. 쌍용차 노동자들이다. 강력한 수사로 그것을 밝혀 달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