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관영 “특활비 일체 수령 안 해…거대 양당 설득 해낼 것”

기사승인 2018.08.07  18:22:42

default_news_ad1

- 서주호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즉각 동참해 국회특활비 폐지하길”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앞으로 그 어떤 형태의 특활비도 일체 수령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존경하는 고 노회찬 의원이 특활비 폐지를 얘기했고 기수령한 특활비를 전부 반납하셨다”고 상기시키고는 “깨끗한 국회,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고인의 뜻에 따른 행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7월1일에 7월분 특활비 일부를 원내대표단에서 수령했었음을 말씀드리고, 이 돈 역시 전액 반납하겠다”며 “국회 특활비가 국회의원의 특권이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교섭단체로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대 양당을 설득해 내겠다”고 전했다.

이에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은 트위터에 “정말 잘하셨다”고 적고는 “거대 양당인 민주당과 자유한국당도 즉각 동참해서 국회특활비 폐지하길”이라고 덧붙였다.

   
▲ 참여연대가 지난달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와 지출내역 공개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앞서 지난 2일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음 주 내로 (특활비) 개선안을 밝히겠다”고 썼다.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민주당 원내 핵심관계자는 “수요일 원내대표들이 모이는 자리에서 특활비와 관련해 고민한 것들에 대한 입장을 낼 예정”이라며 “우리당은 공개할 수 있는 것은 다 공개하고 영수증 처리할 수 있는 것은 다 하자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3일 “한국당은 앞으로 영수증을 첨부하지 않는 단 한 푼의 특수활동비도 지급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런 부분은 여야 전체 간 합의가 중요하다. 제도 개선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다음 주 중 여야 교섭단체 간 특활비 제도 개선에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