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朴청와대 박흥렬 ‘촛불계엄·하단부 사격’ 문건, 지휘한 듯”

기사승인 2018.07.30  10:14:09

default_news_ad1

- “朴 대선 지원, 文캠프 송영무 등 사찰…참여정부때 MB 대선 지원 의혹도”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진압 관련 문건을 총괄 지시한 것은 박흥렬 전 청와대 경호실장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했다. 

또 기무사는 박근혜 후보 대선 지원은 물론 참여정부 시절인 2007년에도 이명박 후보를 위해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MBC ‘스트레이트’는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박근혜 청와대 박흥렬 전 경호실장을 조사선상에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지난 3월 공개된 국방부 법무관리관실의 위수령 검토 문건과 시위대의 신체 하단부에 사격을 가능하도록 한 수도방위사령부의 발포 지침과 관련해서다. 

   
   

국방부 핵심관계자는 “기무사의 계엄 실행 계획 문건도 육참 총장 출신인 박흥렬 전 실장이 계획 총괄하면서 기무사 등에 배치된 육사 후배들을 동원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핵심관계자는 “기무사, 특전사, 수방사 등에 하달된 계엄 문건 관련 임무가 박흥렬 전 실장의 측근인 경호실의 이모 준장을 통해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흥렬 전 실장은 “수방사의 발포 지침 등에 대해 들은 적이 없고 이모 준장에게 보도를 받은 바도 없다”고 부인했다.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2016년 11월 촛불집회가 본격화된 직후부터 위수령, 계엄령에 대한 계획을 꾸준히 발전시켜온 점을 볼 때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주도세력’ 있다”고 결론 내렸다고 MBC는 전했다. 

국방부 고위관계자는 “올해 2월경 국방부 감사관실에서 합동참모본부 특수작전과의 컴퓨터를 점검하던 도중 조사관이 보는 앞에서 직원 한 명이 촛불집회 관련 파일 6개를 삭제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조사를 확대해왔다”고 밝혔다. 

   

2012년 대선을 5달 앞둔 7월27일 기무사가 작성한 ‘박근혜 캠프 지원 기획’ 문건도 나왔다. 

기무사는 박근혜 후보측 ‘국민행동캠프’의 조직과 향후 활동 전망을 분석하고 보수세력 결집을 기획했다.

176개 보수단체와 예비역 등 9백만명을 박근혜 지원세력으로 관리하고 예비역 장성은 당차원에서 조직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또 기무사는 당시 민주당 문재인 후보 캠프에 참여한 현 국방장관 송영무 등 4명의 예비역 장성을 기무사 정보망을 이용해 사찰했다. 또한 댓글 작업을 통한 인터넷 여론 조작에 나섰다. 

기무사는 선거 개입 대가로 차기 대통령 재임 기간내 전략화와 현대화가 필요한 사항을 공약에 포함시키는 계획을 세웠다. 

   
   
   
   

문건에는 2007년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던 17대 대선 당시의 활동을 참고해 대선개입 방안을  제시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기무사는 2007년 17대 대선 당시에도 이명박 후보의 집권을 위해 활동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관련해 군 관계자는 “기무사가 17대 대선을 앞두고도 이명박 후보를 조직적으로 지원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육군 법무관 출신 김정민 변호사는 “내란예비음모죄가 바로 이럴 때 적용하는 것”이라며 “실행하지 않았던 계획이나 이런 것도 다 처벌하겠다고 하는 게 내란예비음모죄”라고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