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년불자 “조계종 권승들의 일탈 ‘경악’ 그 자체”.. 적폐퇴출 운동 동참

기사승인 2018.07.12  17:31:11

default_news_ad1

- 불청사랑, 격문 발표.. “노스님께 부끄럽다, 청년 불자들이여 분연히 일어나자”

설조 스님이 조계종 설정 총무원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2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청년불자들이 “부패한 권승들의 퇴진에 앞장 서겠다”고 선언했다.

대한불교청년회 출신 모임인 ‘불청사랑’은 23일 ‘현 조계종 사태를 청년불자에 고함’이란 제목의 격문을 발표, “세수 88세에 이른 설조 스님은 종단의 부패에 대한 도덕 불감증을 일깨우기 위해 단식에 돌입했으나, 종단 유지를 위해 만들어진 계율을 파계한 승려 중 어느 누구도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MBC PD수첩에서 보도 된 조계종 권승들의 일탈은 일반인들에게도 경악 그 자체였다”며 “그럼에도 청년불자의 눈에서 피눈물이 나지 않는다면, 부처님께서 지금 이 시간에 우리를 존재하게 하시고, 만해 한용운 선사가 대불청을 존재하게 하신 뜻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 한줌도 안 되는 조계종의 권승들은 국민과 불자의 눈과 귀를 가리고 종권을 유지해 불교를 파탄내고 있다”며 “이에 청년 불자들은 분연히 일어나야 한다”고 전했다.

불청사랑은 “(설조 스님의 목숨 건 단식은)종단의 자원과 부를 독점하고 있는 현재의 파계 승려들이 물러나고 사찰재정 투명화와 조직의 현대화를 통해 한국불교를 현대적 불교공동체로 만들자는 불교개혁 방안 제시에 그 목적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옆 천막에서 설조스님이 종단 개혁을 요구하며 23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조계종은 현재 설정 총무원장과 현응 교육원장, 지홍 포교원장 등 종단 3대 기구의 수장이 은처자와 성희롱, 돈 문제 등 각종 의혹에 휘말려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들은 “노스님께 참으로 부끄럽다”며 “이것은 마땅히 이 땅의 청년 불자들이 4부대중四部大衆과 국민에게 먼저 제시했어야할 비젼vision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조계종의 상황을)승가의 일이라고 무관심으로 치부한다면, 이는 수행자의 탈을 쓰고 분소의를 도적질에 악용하는 파계권승들의 간교한 농간에 놀아나는 꼴이 된다”고 강조, “무관심과 침묵에서 깨어나 교단에 대한 책임과 주체로서 저들의 퇴출대열에 동참하자”고 독려했다.

이들은 “침묵은 파계 권승들의 동조자요, 공범자요, 굴종의 노예이니, 개혁의 불쏘시개가 되시겠다는 노스님의 간절한 사자후에 시대의 청년으로서 청정교단과 개혁에 앞장서는 선승들을 외호하고, 파계 권승들을 몰아내는 횃불행렬에 동참하는 것으로 답해야 한다”고 거듭 호소하고는 ‘100년 역사의 자랑스러운 불청인들’을 호명, 행동강령을 선포했다.

행 동 강 령

1. 청년 불자들은 설조스님의 단식정진을 외호하며, 그 숭고한 뜻을 지지한다.

1. 청년 불자들은 설조스님을 외호하고, 살리는 길이 조계종 파계권승들의 퇴출에 있음을 각인하고, 그들의 퇴출운동에 동참한다.

1. 우리는 불교파탄의 도덕적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할 현 조계종 집행부와 중앙종회가 해체되고, 사찰과 종단의 재정 투명성 그리고 종단의 자정기능을 마련할 비상 혁신기구가 구성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는다.

1. 청년 불자들은 7월 14, 15일 1박2일간 조계종 적폐청산, 파계권승 퇴출을 위한 청년불자 집중정진에 참여한다.

1.청년 불자들은 조계종단 적폐청산을 위한 교계 및 시민사회단체와 적극적인 연대와 동참을 한다.

불기2562년 7월 12일
대한불교청년회를 사랑하는 사람들(불청사랑)

한편, 더불어민주당 불자회 회장을 맡고 있는 오영훈 의원은 이날 23일째 단식중인 설조 스님을 방문했다.

<불교닷컴>에 따르면, 오 의원을 만난 설조 스님은 불자들의 조계종 적폐청산 운동에 정치권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종교 내부의 일에 관여하라는 것이 아니”라고 전제하고는 “종교는 치외법권이 아니다. 불교 역시 사회의 한 일원으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사회 정의에 어긋난 일이 있다면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 의원은 “정치권이 종교문제에 접근하기가 참 쉽지 않다”면서 “그럼에도 종교기관 역시 정부 기관인 문체부에 등록되어 있는 한 단체인 만큼, 내부의 일이 적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