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하어영 기자 “기무사의 세월호 개입 더 밝혀질 내용 많다…무조건 특검”

기사승인 2018.07.03  10:29:31

default_news_ad1

- 유경근 “성향 분류 자체도 엉터리…중도 앞세워 국면 빨리 끝내려는 정권의 의도”

<한겨레 21> 하어영 기자는 국군 기무사령부의 세월호 사건 개입을 두고 “군 정보기관이 생긴 이후 단일 사건에 최대 조직이 투입된 최초의 사건”이라 규정하고는 “특검이나 국정조사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하어영 기자는 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90년대 보안사령부 시절 ‘윤석양 이병 민간인 사찰 폭로사건’의 경우 사찰만 하고 실행은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 사건은 단일 사건의 민간인들을 사찰하고 작전을 수행까지 했다”며 “이것은 군 내부적으로 청와대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 기무사가 구성한 세월호 관련 TF 조직도. <사진제공=국방부/뉴시스>

하 기자는 기무사령관보다 막강한 힘을 가진 참모장이 세월호 TF의 장이 됐다는 데 주목했다. 당시 참모장은 김대열 준장으로 MB시절 청와대 근무 경험이 있고, 청와대와 교감도 높았던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세월호 TF가 가동될 당시 기무사령관이던 이재수 전 육군 중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씨와 37기 육사 동기생이다. 하어영 기자는 “37기는 누나회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누나의 은덕을 입어서 37기가 요직을 차지했다는 이야기들이 파다했다”고 되짚었다.

그러자 김어준 씨는 “그런 연결 고리를 생각하면 세월호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시에 정치적 위기에 처했으니 이걸 돌파하기 위해서 있는 조직 없는 조직 다 동원하는데 그 중에 기무사도 나섰다. 이렇게 이해해야 하는 사건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하 기자는 60명의 기무사 조직이 동원된 시점에도 주목했다. 당시는 세월호 참사 발생 2주 뒤로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졌을 시점이었다.

하어영 기자는 “사고발생 13일 째에 컨트롤 타워 문제가 본격적으로 등장했다면 28일째에는 전체적인 시스템 문제가 등장하고 핵심적인 고리들, 예를 들면 VTS라든가 해경 경비정 123정이 왜 구조하지 않았는지 이런 이야기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조직들이 업그레이드가 계속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누가 어떻게 책임져야 하는가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국방부의)보도자료가 나온 것”이라며 앞으로 밝혀질 내용은 더 많다고 봤다.

하 기자는 600명 댓글부대, 일명 ‘스파르타’ 활동과 60명의 연관성을 제기했다. 그는 국방부 보도자료에 댓글부대 600명과 60명의 연관성을 추정할만한 대목이 등장한다며 세월호 유가족 성향 분류에 유경근 씨로 보이는 인물에 대해서 ‘과거 2013년 11월 VIP 비방글을 게시한 적이 있다’고 언급된 부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에는 김장수 실장, 김관진 장관, 한민구 장관 등 핵심적인 군 인사 세 명이 다 등장한다”며 “특검으로 무조건 가야 하는 사안”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 기무사가 실종자 가족 및 가족대책위 대표 인물의 성명, 관계, 경력 등을 정리하고 성향을 강경·중도 등으로 분류한 내용. <사진제공=국방부/뉴시스>

한편, 416가족협의회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전날 KBS <뉴스9>에 출연해 기무사가 세월호 사건에 개입한 데 대해 “세월호 참사 관련해서 모종의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개입한 것이 아닐까(싶다)”며 “그것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세월호 유가족 성향을 분류한 데 대해서는 “성향 분류 자체도 엉터리가 많다”고 지적하며 “목적은 분명하다. 그런 걸 통해서 중도 성향으로 보이는 가족을 앞세워가지고 국면을 빨리 끝내려고 하는 정권의 의도, 어떻게 하면 빨리 끝낼 것인가, 이런 것을 고민했던 것 같다”고 봤다.

그는 가족협의회 차원의 대응 계획과 관련해 “수사 과정을 지켜보되, 그 내용을 가능한 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필요하다면 민사소송을 통해서라도 책임져야할 부분들은 책임지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