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드루킹이 사서 썼다? 기자들 모르네” ‘한나라·새누리 매크로’ 증언

기사승인 2018.06.07  11:00:10

default_news_ad1

- 김완 기자 “1~3분만에 ‘50개 완료’ 보고 올라와…자동송부 매크로 돌린 것”

   
   
▲ <사진=KBS 화면캡처>

한나라당‧새누리당의 매크로 여론조작 의혹을 취재한 한겨레신문 김완 기자는 7일 “제보자가 드루킹이 매크로를 사서 썼다고 하는데 이해를 못하더라”고 말했다. 

김완 기자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제보자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서 썼다는 거냐. 주무 장대한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가 필요한 게 아닌데. 기자들도 매크로가 뭔지 잘 모른다’고 하더라”며 이같이 전했다. 

또 드루킹이 썼다는 킹크랩에 대해 김 기자는 “뭔가 신비한 것이 있는 것처럼 포장됐는데 킹크랩이라는 서버도 자기네들이 흔히 쓰는 IP 분산, VPN이라는 장치면 충분하다더라”며 “서버를 썼다는 것에 대해 이해를 못한다”고 말했다.

제보자가 “댓글을 입력하면서 서버를 썼다는 게 무슨 얘긴지 모르겠다. 그건 디도스 공격 같은 것을 할 때나 필요한 건데”라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는 것이다. 

김 기자는 “그러면서 본인이 어떤 작업들을 해왔고 그 작업이 얼마나 일상적으로 한나라당, 새누리당에서 이루어졌는지를 증언하게 된 것”이라고 취재 뒷얘기를 전했다. 

또 “2006년에는 일반인들도 매크로라는 말을 잘 쓰지 않고 오토 마우스, 오토 키라고 썼다”며 “그런데 이미 당시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매크로를 통해 댓글을 다는 작업을 진행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기자는 “이분들은 거의 기계처럼 작업을 하기에 무슨 작업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모른다”며 “‘그 키워드에 우리가 작업을 했었지. 그런 기사가 나오면 우리가 작업을 했었지’”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 기자는 “그 과정만 수행했다, 어떤 컨베이어 벨트를 돌리는 역할만 했다”며 “그 내용에 대해서는 잘 기억을 못하기 때문에 추적에 어려움이 좀 있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2014년 6.4 지방선거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SNS 소통본부 상황실이 개설한 카카오톡 채팅방 대화록 일체를 입수해 보도했다.  

선거운동 마지막 날 박원순 서울시장 관련 게시물 확산을 요청하면서 ‘이건 전 지역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얘기한다며 “1분 만에, 2분 만에, 3분 만에 “50개 완료했습니다”, “청년당원 전체에게 보냈습니다” 이렇게 보고를 바로 한다”고 소개했다. 

이같이 1분, 2~3분만에 작업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그 (챗팅)방에 참가했던 복수의 관계자들은 자동으로 송부하는 매크로를 돌렸다고 증언을 했다”고 밝혔다. 

   
▲ <사진=KBS 화면캡처>

김완 기자는 “자동송부 매크로는 당 차원에서 만들어 쓰기도 했고, 프로그램을 다운 받기도 했다”며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기에 일상적으로 진행을 했다더라”고 내부자의 증언을 전했다. 

아울러 일정한 패턴이 있다며 김 기자는 “새누리당의 외곽단체 혹은 지지하는 누군가 어떤 내용을 주장한다, 대표적으로 변희재씨나 극우매체의 어떤 기자가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김 기자는 “그러면 새누리당 캠프 관계자가 ‘이런 의혹이다’고 받아서 그 내용을 발표한다”며 “그러면 다른 언론들이 캠프 관계자가 발표한 내용이니 기사를 쓴다”고 했다. 

이어 SNS 작업으로 넘어와 “그러면 원래 원문이었던 주장, 훨씬 더 날것의 선정적인 주장을 유포하면서 ‘이게 다 언론에 보도가 됐던 내용이다’고 주장한다, 또 오프라인에서 집회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 기자는 “(박근혜)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데 매크로가 활용됐다”며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가 돼서 (예를 들어) 정부부처에 ‘1000회 이상 RT시켜라’라고 목표가 떨어진다”고 말했다. 

김 기자는 “5~6개 부처 관계자들을 만났는데 ‘매크로를 활용하지 않으면 도저히 달성할 수 없는 정량 목표를 제시하느냐’고 묻자, ‘그게 다 위에서 그렇게 하라고 지시가 내려왔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초기에 고위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쭉 했다더라”며 “66개 부처 5급 이상 홍보 담당자들이 와서 쭉 들었다”고 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