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우용 “네이버, 한나라-새누리 매크로 조작 알았을 것…특검해야”

기사승인 2018.06.07  10:00:41

default_news_ad1

- 한겨레, 보도 후 정치기사 댓글 무더기 삭제.. “네이버 여론조작 방조사건 특검해야”

‘한나라-새누리당 매크로 여론조작’ 보도 이후 네이버 정치 기사에 달린 댓글이 무더기로 삭제되고 있어 네이버에 대한 특검 역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7일 한겨레에 따르면, 네이버에 송고된 ‘용산 건물 붕괴사고’ 관련 기사 가운데 10건을 임의로 뽑아 분석해보니, 전체 댓글 3289개 가운데 611개가 자진 삭제돼 자진 삭제율이 18.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 건물 붕괴사고’ 관련 기사들에 달린 댓글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싸잡아 비하하는 등 여당 쪽을 유독 공격하고 있고, 뜬금없이 ‘안철수-김문수 단일화’를 촉구하는 댓글들이 수백개씩 달리기도 했다.

한겨레는 “이번 6.13 지방선거 역시 매크로나 댓글알바에 의한 여론조작에 무방비 상태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하며 “‘드루킹 사건’ 이후 네이버가 두차례나 뉴스 및 댓글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뉴스 댓글창은 여전히 진흙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포털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댓글)매크로를 막는 것은 창과 방패의 싸움으로, 막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며 “하지만 조회수를 바탕으로 광고영업을 하는 포털의 속성상 매크로 같은 행위를 적극적으로 막을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관련해 전우용 역사학자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한나라-새누리당이 매크로로 여론조작 한다는 건 많은 네티즌들이 짐작했다. 네이버는 분명히 알았을 것”이라며 “댓글 여론조작의 전모를 밝히려면, ‘네이버의 여론조작 방조 사건 특검’이 필요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애초에 특검 수사대상은 ‘매크로 등을 이용한 인터넷 포털 여론조작 사건’ 전체여야 했다”며 “김성태 씨가 단식까지 해 가며 ‘드루킹 특검’으로 제한한 건, 자기들이 한 짓을 잘 알기 때문일 거다. ‘김성태와 자한당의 댓글조작, 호도 사건 특검’도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