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새누리 중앙선대위 매크로 활용 가짜뉴스 유포”…송영길 “특검해야”

기사승인 2018.06.06  10:21:12

default_news_ad1

- 민병두 “김성태·홍준표, ‘10년 범행 부메랑’ 내부보고 받았을 텐데 안면몰수 한듯”

   
▲ <이미지 출처=포털사이트 다음 한겨레신문 기사 캡처>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이 2006년부터 각종 선거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을 조작한 정황에 이어 새누리당도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 매크로를 동원해 가짜뉴스를 유포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6일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5일 2014년 6.4 지방선거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SNS 소통본부 상황실이 개설한 카카오톡 채팅방 대화록 일체를 입수했다. 

채팅방에는 새누리당 당직자 및 의원 보좌관 5명을 포함해 전국 17개 광역단체 후보 캠프 실무자들이 모두 참여했다.

상황실 구성원 ㄴ씨는 “(각 지역 선거 캠프들의 온라인 대응이 필요한 콘텐츠에) 좌표를 찍고, 이곳에 담당자들이 ‘화력 지원’을 하기 위해 만들었던 것”이라고 채팅방의 용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캠프마다 사용 수준은 달랐지만 ‘오토핫키’ 등의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에스엔에스 홍보 작업을 벌였다”고 폭로했다. 

‘오토핫키’는 매크로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의 하나로 ㄴ씨는 “중앙당과 지역 캠프가 함께 매크로 등을 활용해 상대 후보를 공격하고 우리에게 유리한 내용을 유포”했다고 말했다. 

좌표를 찍고 화력을 지원해 SNS에 유포한 콘텐츠에는 ‘가짜뉴스’가 다수 포함돼 있었다. 

6.4지방선거 하루 전인 2014년 6월3일,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 담당자는 한 극우 인터넷 매체의 기사 주소를 채팅방에 올렸다. 

정몽준 캠프 담당자는 “을(乙) 위한 정당이라더니 뒤로는 서민 뒤통수? 새정치연(聯), 38억 블루바이크 의혹 ‘막판 변수’ 박원순 캠프까지 연루 확인… 선거 하루 앞두고 파장”이란 문구를 달아 확산을 요청했다. 그는 “이건 내용이 모든 지역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기사의 원문은 삭제됐지만 블로그 등에 남아 있는 내용과 캠프 관계자들의 증언을 종합하면 민주당 선거 유세에 자전거(블루바이크)를 납품하기로 했다는 사업자가 제기한 일방적 의혹에 관한 것이었다. 해당 기사에 ‘박원순 연루가 확인됐다’는 거짓 주장을 덧붙인 것이다.

이 담당자는 같은 날 “박원순 후보 부인 강난희씨, 유병언 일가와 연관 의혹 유대균이 실소유주인 몬테크리스토 레스토랑 조각전시, 발레공연 핵심멤버 참여 주장 제기”라는 제목을 달아 극우 인터넷 매체의 기사도 퍼뜨려 줄 것을 요청했다. 가짜뉴스에 가까운 기사로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쪽은 해당 보도가 허위라며 바로 검찰에 고발했지만 선거 승리 이후 취하했다. 

2014년 5월30일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캠프 담당자는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 유병언 ‘야권연대 의혹’ 파문 예상 유병언 관련 트위터입니다”라며 한 트위터 게시글의 확산을 요청했다. 

이에 채 몇분 지나지 않아 여러 지역에서 “완료했습니다”라고 보고했다. 

당시 송영길 후보를 지지했던 ‘2010 인천지방선거연대’ 참여단체 중 한 단체가 유병언 세력과 관련있다는 주장이었지만 일부 회원이 구원파 신도일 뿐 유병언과 직접 연관은 없었다.

극우 성향 혐오사이트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게시글 확산 요청도 올라왔는데 선거 캠프 담당자들은 2분 만에 “완료했다”고 답하거나 3분 만에 “40개 완료했습니다”라고 답했다. 

ㄱ씨는 “지시가 내려진 지 1~3분 만에 확산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은 매크로를 썼기 때문”이라며 “매크로를 쓰지 않는 수작업은 캠프별로 선거운동원으로 등록되지 않은 알바를 고용해서 했다”고 말했다.

SNS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매크로를 활용한 정황이 드러났다. 2014년 5월30일 한 지역 캠프 담당자는 ‘네이버 블로그 공감+댓글 좀 부탁드립니다’라며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주소를 공유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 블로그에 1분정도는 머물러주세욤ㅠㅠ’라고 부탁했다. 

이에 대해 ㄱ씨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쓸 때, 공감과 댓글만 달고 바로 나오지 말고 1분간 머물고 나오도록 프로그램을 짜달라는 부탁이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알고리즘이 공감과 댓글 외에 체류 시간을 기준으로 인기 있는 블로그 게시글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당시 카톡방 개설은 새누리당 SNS 소통본부장이었던 전하진 의원에게도 보고됐다고 채팅방 참여자들은 전했다. 개설 직후에는 박근혜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으로부터 “선거를 잘 부탁한다”고 격려까지 받았다고 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에 대해 전 전 의원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중앙당에 있지 않고 지역에서 활동했다”며 “카톡방의 존재도 몰랐다. 매크로 활용에 관해서도 처음 듣는 얘기”라고 말했다. 

당시 박근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정현 의원(무소속)은 “매크로나 가짜뉴스 부분은 전혀 모르고, 들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 <이미지 출처=포털사이트 다음 한겨레신문 기사 캡처>

이에 대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NS에서 “2014년 지방선거때 국정원, 어버이연합 동원 인천시청 데모에 이어 매크로를 사용하여 유령시민단체를 동원하여 구원파 연결 허위선전”을 했다고 비판했다. 

송 의원은 “세월호 책임 주무장관 출신 유정복 캠프의 비열한 범죄행위를 고발했지만 우병우 검찰이 무혐의 처리했다”며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병두 의원은 “한국당이 2004년부터 매크로를 돌려 여론조작을 했고, 특히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17개 광역단체장 캠프가 모두 동원됐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홍준표, 남경필, 원희룡, 유정복, 권영진, 서병수, 김기현 캠프 등이 모두 연루되었고, 특히 지도부와 후보들이 같은 범죄를 알고 있었냐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또 민 의원은 “한국당이 10년을 넘게 광범위한 인물이 동원되어 지속적, 조직적, 반복적으로 이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에 대해 드루킹 특검으로 단식을 했던 김성태와 홍준표 등 지도부는, 자칫하면 부메랑이 될 수도 있다는 내부보고를 접했을 텐데, 안면몰수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그는 “혹시 홍준표가 칩거하는 이유가 드루킹 특검의 칼날이 자신을 겨루는 것일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라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어 민 의원은 “이런 정당에 지원한 국고보조금중 불법 부분은 모조리 몰수하고 둘째 홍준표 등 관련 부분이 있으면 드루킹 특검 혹은 별도 특검을 통해서 철저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5월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정치테러 규탄과 드루킹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