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홍익표 “北종업원 일괄 북송? 자유의지 따라 결정할 문제”

기사승인 2018.05.21  10:33:19

default_news_ad1

- “수사로 사실관계 밝히는 게 우선.. 기획탈북 아니라면 한국 정착이 맞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북한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 관련 일각의 북송 주장에 대해 이는 “북한 종업원들의 자유 의지에 따라 결정할 문제”라는 견해를 밝혔다.

홍 의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기획 탈북이라고 전제 하더라도 그분들은 이미 한국에 와서 사회 만들고 정착을 한 것”이라며 “일괄적으로 북송하거나 할 문제는 아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는 조사나 수사를 진행하는 게 첫 번째 단계”라며 “그 수사나 조사결과에 따라서 만약 기획 탈북이 아니고 납치된 게 아니라면 당연히 한국에 정착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또 “설사 납치나 기획탈북이라고 했을 경우에도 그분들의 자유의지에 따라(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 북한에서 집단 탈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이 지난 2016년 4월 7일, 총선 직전에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국내 모처의 숙소로 향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통일부/뉴시스>

앞서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 없이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으로써 북남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해 홍 의원은 “이 문제가 남북관계의 본질적인 문제는 아닌데 최근의 여러 가지(태영호 발언, 대북전단 살포, 볼턴 강경발언 등) 북한을 불편하게 하는 사안들이 발생했다”며 “북한 여종업원 문제는 우리가 분명하게 수사하고 원칙대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 그건 그것대로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같은 날 우상호 의원도 cpbc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서 “만약 실제로 자유로 온 게 아니라 어디 가는지 모르고 따라온 사람이 있다면 적어도 대한민국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이걸 확인도 안 해보고 어느 쪽은 기획 탈북이라고 하고, 어느 쪽은 자의에 의한 집단망명이라고 주장 하고 있다”며 “그런데 한 번도 여종업원들이 공개된 적이 없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이 분들은 실제로 국정원이 관련되어 온 건 사실이니까, 국정원을 빼고 나머지 기관들이 다시 면담을 해 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고, 만약 전원이 다 남겠다고 하면 북한 입장이 틀린 것이다. 납치당한 사람들이 남겠다고 할 리가 있겠나. 그렇기 때문에 처리 방법은 상식적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 정착 여부에 따라 북한 가족들이 위험할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그건 그렇지 않다. 탈북해서 온 사람이 3만 명이 넘는데 3만 명의 가족이 다 유예를 받고 그러지 않는다”며 이는 “늘상 제기되어 왔던 문제”라고 일축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