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5.18 앞두고 ‘학살자 전두환’ 성토 쇄도.. “경호 중단” 국민청원

기사승인 2018.05.17  17:06:25

default_news_ad1

- 군인권센터 “청년들에 내란수괴 경호 임무 부여? 수치스럽고 모욕적인 일”

   
▲ 지난 2013년 촬영된 서울 연희동 노태우(위)씨 자택과 전두환 씨 자택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5.18민주화운동 38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전두환‧노태우 경호 중단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군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는 17일 “전두환, 노태우는 12.12 군사반란, 5.17 내란의 수괴이자 5.18광주 학살의 원흉으로 헌정질서를 짓밟아 한국현대사에 돌이킬 수 없는 오점을 남긴 범죄자”라고 비판하며 두 사람에 대한 경호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법의 단죄가 이뤄지고 20년이 지난 오늘까지 권력 찬탈을 위해 군대를 동원해 국민을 살해한 이들을 혈세로 경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입대하여 의경으로 근무 중인 청년들에게 내란 수괴 경호의 임무를 주는 것은 매우 수치스럽고 모욕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은 SNS를 통해 청원 참여를 독려하며 “더 큰 문제는 전두환, 노태우 사저를 의무경찰 180명이 지키고 있다는 것과 경찰 20명이 근접경호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청원 단체들은 “수차례에 걸쳐 경호 중지에 대한 논의가 오가고 입법 시도가 있었으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법령상 예우는 의무사항이 아니고, 경찰이 전두환, 노태우를 ‘주요인사’로 취급하지 않으면 이들을 경호할 이유가 사라짐으로 정부의 의지에 따라 중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날 경기도 포천시에서는 전두환 씨의 친필이 새겨진 기념비를 천으로 가리는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포천진보시민네트워크와 민중당 당원 등 10여명은 국도 43호선 축석고개 입구에 있는 호국로(護國路) 기념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석에 전두환이 호국로라는 명칭을 새겼는데, 전두환은 호국이라는 말을 할 자격이 없는 헌정 질서 파괴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념비를 ‘학살자 전두환 죄악 증거비’라고 명명하고는, 5m 높이 비석을 하얀 천으로 가렸다. 그러면서 “현재 이 비석은 관리 주체가 모호하고, 포천시와 국토교통부, 국방부에서도 서로 떠넘기기만 하고 있다. 철거해도 아무런 법적 문제가 없다”며 비석 철거를 요구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