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홍준표, 백악관 서한 “北체제보장 조치는 영구비핵화 완료후”

기사승인 2018.05.17  11:56:56

default_news_ad1

- 박지원 “볼턴 말대로면 싱가포르 협상 필요없어…그냥 다 갖고오라는 것”

   
▲ 좌로부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자료사진, 사진=뉴시스>

‘리비아 방식’을 주장하고 있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6일(현지시간) 미국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목표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성공적인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모든 시도를 할 것이지만, 회담의 목적인 CVID를 버리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이 핵무기 없이 더 안전하다는 전략적 결정을 하지 않는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꽤 짧은 회담을 하게 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볼튼 보좌관은 ‘슈퍼 매파’ ‘전쟁광’ ‘네오콘의 화신’으로 통하며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임명되기 직전까지 대북 조기 폭격론을 주장해왔다. 

전날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존 볼튼 같은 리비아 핵포기 방식이니 뭐나 하는 사이비 우국지사의 말을 따른다면 최상의 성과물을 내려던 초심과는 정반대로 역대 대통령들보다 더 무참하게 실패한 대통령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6.12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백악관에 공개서한을 보내겠다고 예고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 내용을 공개했다. 

홍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미국이 북한의 ‘영구적이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PVID) 원칙을 견지해 줄 것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또 홍 대표는 “북한의 미래 핵개발 능력과 과거 핵을 제거할 뿐 아니라, 핵기술 자료를 폐기하고 핵기술자들을 다른 업무에 종사토록 함으로써 영구히 핵개발 능력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등 체제보장 조치는 북한의 비핵화 완료 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볼튼 보좌관이 주장하고 있는 ‘선 핵폐기, 후 보상조치’라는 ‘리비아식 방식’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볼튼 보좌관은 “생화학 무기들도 협상 대상”이라며 “핵무기를 폐기해 테네시 주 오크리지로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용어에 대해서도 홍 대표는 “미국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아니라 ‘북한 비핵화’라는 용어를 사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북한이 주한미군철수, 전략자산전개금지 등을 요구해 ‘비핵화 약속’ 이행을 거부하는 명분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홍 대표는 ‘주한미군 감축 혹은 철수 문제 거론 불가’ ‘북한 인권문제 강력 제기’ ‘경제 개혁·개방 요구’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해당 서한은 미국 백악관, CIA, 국무성, 의회에 영문으로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국내외 강경파들의 해법에 대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볼턴 보좌관의 말대로 한다면 싱가포르 회담이 필요 없다”며 “그냥 갖다 주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미사일도 쏘지마라, 생화학 무기도 하지마라, 핵 과학자, 핵 종사자 전부 해야 된다, 해체해서 테네시로 가져오라’는 것은 북한으로서는 견딜 수 없는 자존심을 건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이게 한반도 비핵화이다, 그러면 북한을 그렇게 만들어 놓으면 한국도 그렇게 해라, B-52 뿐만 아니고 우리의 모든 미사일, 인공위성 쏘는 것도 전부 미국으로 가져가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상호주의니까 같이 없애야 한다,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며 과도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 존 볼턴(왼쪽 세번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래리 커들로(왼쪽 네번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지난 4월 18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가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오찬 회동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발언하는 것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