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당 본회의장 봉쇄…정의당 “최악의 국회갑질”

기사승인 2018.05.14  11:28:25

default_news_ad1

- 노회찬 “국민 참정권 보장 문제, 여야 거래·흥정 대상 아냐”

   
▲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댓글공작 특검법안 본회의 상정을 촉구하며 협치를 파괴하는 민주당을 규탄했다. <사진=뉴시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4일 자유한국당의 국회 로텐더홀 점거 농성에 대해 “당리당략을 위해 국민 참정권마저 부정하는, 최악의 ‘국회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지난 대선 당시 홍준표 후보의 경남도지사 꼼수 사퇴의 2탄 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 국회의원 4명의 사직서 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저지하기 위해 본회의장 입구 봉쇄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스티로폼을 깔고 앉았고 뒤에는 보좌진들이 섰다.

이에 대해 이정미 대표는 “그 어떤 이유로도, 4개 지역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며 “자유한국당은 내년까지 국회 의석비율을 유리하게 유지하고, 자당 비리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를 막기 위해 본회의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바른미래당에 대해 이 대표는 “이 갑질에 동참하는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며 “이번에도 보조를 맞춘다면, 사실상 합당상태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 문제는 정치상황과 무관한 민주주의 문제”라며 “정세균 국회의장은 주저 없이 본회의를 열어 의원 사직안을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서 “이 문제는 여야 간에 협상이나 흥정, 거래의 대상이 아니라 국민의 참정권을 보장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헌법상 보장된 국민들의 참정권을 위해서도 별개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이나 추경예산안은 5월 국회에서 처리한다고 기본 합의가 돼 있기에 금주 내 합의를 봐서 5월 국회 내에 처리를 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의원들 사직서 처리 문제는 “오늘 본회의를 열지 못하게 되면 사직서를 처리 못하게 된다”며 “분리 처리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국회가 다른 이유로 연동해서 가로막는 것은 국민들에게 면목이 없는 일”이라며 “여야간에 머리를 맞대고 접점을 찾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