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유승민 “문대통령도 특검 수사대상”…우원식 “정쟁용·대선불복용”

기사승인 2018.05.09  12:28:23

default_news_ad1

- 하루만에 철야농성 중단…김동철 “치열하되 한국당 천막치는 식 아냐”

   
▲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동철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이 9일 하루만에 철야농성을 중단했다. 바른미래당은 전날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국회 본청에서 철야농성을 시작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 결렬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을 특검 수사 대상으로 규정하는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바른미래당은 결의문에서 “드루킹-김경수 게이트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든 중대한 범죄”라며 “살아있는 권력과 연루된 의혹이 크기 때문에 특검이 반드시 필요할 뿐만 아니라, 그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국회의 책무로서, 적당히 타협할 사안이 결코 아니다”고 밝혔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오전 의원총회에서 드루킹 특검과 관련 “김경수 후보는 물론이고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도 당연히 수사 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공동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의 여론조작과 이 사건을 은폐 및 조작하고 국민에게 거짓말한 검찰과 경찰도 당연히 특검의 수사대상”이라고 말했다. 

유 공동대표는 “우리는 시간에 쫓겨 하나마나한 면죄부나 주는 특검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무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성역이 없는 철저한 수사가 가능한 특검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철야농성은 사실상 중단하기로 했다. 전날 본청 245호 회의실에서의 철야농성에는 30명 중 24명이 참석했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원들이 철야농성에 투입되는 상황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나왔다. 또 자유한국당이 천막농성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철야농성을 계속한다는 것이 의미가 있느냐는 지적도 나왔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치열하게 하되 자유한국당처럼 하지는 말자는 것”이라며 “저렇게 천막을 쳐놓고 하는 식은 맞지 않고, 적시에 우리의 뜻만 전달이 됐으면 그 다음에 할 수 있는 건 대국민 서명운동”이라고 말했다. 

☞ 관련기사 : 바른미래, 국회 본청서 철야농성…이정미 “초록은 동색”

   
▲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왼쪽)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일명 '드루킹 사건' 특검수용을 요구하며 단식노숙농성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방문해 대화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이에 대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의 특검 주장은 지방선거 정쟁용, 대선불복용 특검”이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추경, 재보궐, 남북정상회담 결의문 채택, 정부조직법, 민생법안 등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의 불씨를 꺼뜨리기 위한 자유한국당의 수도 없는 태업을 막기 위해 대승적으로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다만 자유한국당이 주장한 특검안은 대선불복 특검, 지방선거용 정쟁 특검이기에 이런 내용을 담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것”이라며 “또한 바른미래당이 주장하고 있는 방송법 역시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