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명박근혜’ 정부, 매크로 수시로 돌려 여론 조작했다

기사승인 2018.05.08  11:57:07

default_news_ad1

- A씨 “네이버에 의해 조작 막혔던 적 없어”.. 최민희 “트루킹 특검? 네이버 특검해야”

   
▲ 네이버가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여론 조작을 막기 위해 새로운 댓글 서비스 정책을 내놓은 지난달 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의원총회를 기다리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자유한국당이 ‘드루킹 특검’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매크로를 활용했다는 증언이 나와 파장이 일고 있다.

8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06년부터 여러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를 대행했던 복수의 업체에서 근무해온 A씨는 “이명박 정부 시절의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 박근혜 정부 시절의 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문화체육관광부‧특허청 등의 담당자 지시를 받아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에서 여론 조작을 수행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특히 “2004년 한나라당 선거 캠프에서 매크로 작업을 시작한 이래 네이버의 기술적 조처 때문에 조작이 막혔던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홍보대행업체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세월호, 국정교과서, 창조경제 등 정권 관련 빅이슈와 관련해서는 매크로를 써서라도 부정적 여론 대응을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며 “언더 바이럴(온라인에서 매크로 등을 활용해 검색어 조작, 댓글 여론 조작 등을 하는 행위)를 요구받으면 재하청을 주기도 하고 여러 방법을 썼다”고 밝혔다.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일반인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조작을 한 것도 크게 문제가 되는데 정부부처가 너나 할 것 없이 국민의 혈세인 국가예산을 들여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여론조작에 매달렸다면, 이는 행정부 전체가 범죄조직화 된 것으로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을 뛰어넘는 엄청난 규모의 중범죄에 해당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대체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저지른 범죄의 끝은 어디인가”라고 개탄하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일상처럼 자행한 매크로 프로그램 댓글 조작의 실체를 밝혀,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모든 여론조작 범죄행위에 대해 낱낱이 단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런가하면 최민희 전 의원은 ‘드루킹 특검’은 번지수가 틀렸다며 문제는 네이버라고 봤다.

최 전 의원은 트위터에 “드루킹 사기단 특검이 아니라 네이버 특검을 해야 한다”며 “이명박근혜 정부에서 수시로 매크로를 돌렸다는 보도까지 종합해보면 네이버는 일찍이 매크로 등 조작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높고 방치내지 묵인한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적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