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언론,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공 위해 제 4부 역할 충실해야”

기사승인 2018.04.24  11:36:27

default_news_ad1

- 6.15남측위원회 언론본부, ‘평화통일‧남북화해 협력위한 보도제작 준칙’ 준수 촉구

   
▲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3차 실무회담이 열린 23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김상균(국정원 2차장, 왼쪽) 수석대표와 북 김창선(국무부위원) 단장이 실무회담 합의서 교환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뉴시스>

4.27남북정상회담이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생중계 되는 가운데 현업언론단체로 구성된 남측언론본부가 ‘평화통일과 남북화해 협력을 위한 보도제작 준칙’ 준수를 언론에 촉구하고 나섰다.

☞ 관련기사 : 남북정상회담, 154개 매체 745명 외신기자들 취재 

전국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언론의 중차대한 책임을 자임하고 두 회담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제 4부 역할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지난 2017년 10월에 개정된 ‘평화통일과 남북화해 협력을 위한 보도제작 준칙’의 보도실천요강에는 남북긴장해소 노력, 각종 추측보도 및 희화적인 소재 지양 등이 담겨있다. 또 제작실천요강은 통일지향 가치추구, 냉전시대 관행 탈피, 남북차이 이해 노력, 남북 동질성 부각 등이 담겨 있다.

이들은 “우리가 이 시점에서 이 준칙을 강조하는 것은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관련 보도에 ‘평양올림픽’, 북한응원단 용모 및 여자화장실, ‘김정은에 처형당한 현송원’ 등 오보, 가짜 뉴스가 쏟아지면서 ‘기레기 언론’이라는 수치스런 비판이 언론에 제기된 뼈아픈 경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남측언론본부는 우리 언론에 거듭 보도제작 준칙 준수를 촉구하며, 아울러 남북 정부당국에 “4.27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발판으로 남북 언론의 상호 교류와 협력 활동을 적극 보장하고, 남북언론 교류 재개에 필요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아래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 성명 전문이다.

[성명]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공과 남북 언론교류 실현을 강력 기대한다.

4.27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전 세계의 이목이 한반도를 주시하고 있다. 70년 가까이 청산되지 않고 있는 한반도 정전상태가 한반도 비핵화와 함께 평화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에 평화와 안정이 뿌리내릴 절호의 기회가 성공적 결실을 맺도록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번 4.27 남북정상회담에 큰 박수갈채를 보낸다.

남북정상회담이 수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북측이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과 핵실험장 폐기를 선언하고 남측과 미국, 중국, 러시아 정부 등이 환영 의사를 표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의 가능성은 한층 높아졌다. 오는 27일 판문점에서 갖게 될 남북정상회담에서 전 세계가 깜짝 놀라면서 감탄할 남북관계 정상화에 대한 합의를 남북정상이 내놓을 것을 우리는 확신하며 기대한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전 세계에 실시간 생중계하기로 합의하는 등 외교와 정치에서 언론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남북정상회담 과정에서 남북 언론의 정상적인 교류 협력의 방안을 협의할 것을 강력히 기대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의 ‘운전자’이자 북미 간 ‘중재자’답게 지난 19일 언론사 사장단 간담회에서 “북은 국제사회에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고, 우리에게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북은 주한미군 철수 등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고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 종식과 안전보장을 말할 뿐이다.”라며 종전선언 등을 통한 평화체제 구축에 강한 의지를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무장지대(DMZ)의 실질적인 비무장화 문제를 비롯한 적대 행위 금지 등 남북관계 개선 방안도 의제에 올리면서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한 중재 역할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북미 간 비핵화에 대한 타결 없이는 남북문제도 해결 가능성이 담보될 수 없다는 현실적 조건이 명확해지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선언 직후 트위터에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라는 글을 올려 향후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가능성을 한층 높게 했다.

모든 국제적 이슈의 해결이 다 그렇듯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관련 당사국들은 유엔 회원국답게 자주권의 상호존중과‘말대 말’, ‘행동대 행동’이라는 원칙하에 회담과 협상에 임해야 할 것이다. 돌이켜 보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1994년 제네바 합의와 2005년 9.19공동성명이 이행되지 못한 것은 관련국들이 제 소임을 다하지 않거나 합의 이행 분위기를 파손한 탓이 컸다. 이런 점을 살필 때 북측이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과 핵실험장 폐기 선언을 한 것에 대해 유엔 안보리와 미국, 유럽연합 등은 그에 상응한 조치를 취하면서 호혜적 원칙의 실천을 통한 신뢰 구축에 앞장서는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오늘날 국제관계는 언론 보도를 통해 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외 언론이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언론의 중차대한 책임을 자임하고 두 회담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제 4부의 역할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가 지난 1995년 첫 제정했고, 2017년 10월 24일 개정했던 ‘평화통일과 남북화해 협력을 위한 보도제작 준칙’을 남측 언론이 철저히 준수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우리가 이 시점에서 이 준칙을 강조하는 것은 얼마 전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관련보도에서 ‘평양올림픽’, 북한응원단 용모 및 여자화장실, 한반도기와 하키 유니폼 및 남북단일팀 구성 논란, ‘김정은에 처형당한 현송월’, 현송월 김정은 애인설, ‘선수촌 인공기’ 등 오보, 가짜뉴스가 쏟아지면서 ‘기레기 언론’이라는 수치스런 비판이 언론에 제기된 뼈아픈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 준칙의 보도실천요강에는 남북긴장해소 노력, 각종 추측보도 및 희화적인 소재 지양 등을 담았고, 제작실천요강은 통일지향 가치추구, 냉전시대 관행 탈피, 남북차이 이해 노력, 남북 동질성 부각 등이 담겨 있으며 그 전문은 대북보도에 대한 언론의 반성문과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다. 언론이 한반도 평화정착 모색이라는 새 시대를 맞아 통일언론으로 거듭나기를 다짐하면서 이 준칙의 전문을 소개한다.

“분단된 조국의 통일은 온 겨레의 염원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 언론은 남북관계 및 통일문제 보도, 제작에서 화해와 신뢰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기보다는 불신과 대결의식을 조장함으로써 반통일적 언론이라는 오명을 씻어내지 못했다. 이 같은 반성 위에서… (중간 생략) 남과 북의 평화공존과 민족동질성회복에 힘쓰며, 민족공동이익을 증진하고 궁극적으로 남과 북이 단결하여 자주적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루도록 노력한다.”

우리는 언론의 ‘평화통일과 남북화해 협력을 위한 보도제작 준칙’의 준수와 함께 남북 정부당국에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발판으로 남북 언론의 상호 교류와 협력 활동을 적극 보장하고, 남북언론 교류 재개에 필요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해 줄 것을 요청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6.15남측위원회 언론본부는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통한 종전․평화체제 선언, 남북 사회문화언론교류 전면보장, 언론의 남북평화공존 지향적 보도를 강력히 기대한다.

2018년 4월 24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