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언론시민단체 “‘고 장자연 사건’ 성역없이 수사하라”

기사승인 2018.04.05  11:40:10

default_news_ad1

- 조선일보 방씨 일가 부실수사 의혹.. “무소불위 언론권력 횡포 반드시 바로잡아야”

   
▲ <사진제공=뉴시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를 결정한 가운데 언론시민단체들이 해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성역없이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투운동과 함께 하는 시민행동과 언론시민사회단체는 5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거대 족벌 언론의 무소불위 권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당시 민주당 이종걸 의원과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이 조선일보 사장 등의 이름을 거론하며 부실수사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고 되짚었다.

이어 “하지만 조선일보는 줄소송으로 국회의원은 물론 시민단체와 언론사 대표 등의 입을 틀어막았다”며 “이런 유력 언론사의 압박과 언론사의 암묵적 담합에 의해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제대로 여론화되지 못한 측면도 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 청원이 20만을 넘어서는 등 국민적 여론이 높아지자 “결국 미온적이던 검찰이 재조사에 나서게 됐다”고 꼬집고는 “장자연 씨가 남긴 문건에는 구체적인 접대 내용과 상대까지 포함돼 있었지만 경찰과 검찰은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철저한 진상규명과 가해자에 대한 사회적 단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더 이상 우리 사회에 성폭력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미투 운동의 물결에 걸맞게 언론은 이번 사건을 제대로 보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장씨의 죽음은 ‘사회적 타살’로 우리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상징한다”며 “여성 연예인에 대한 인권 침해, ‘성상납’을 매개로 이뤄지는 권력을 향한 추악한 로비,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불평등, 선출되지 않은 무소불위 언론권력의 횡포, 권력을 악용한 우리 사회의 온갖 추악한 행태를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