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故 장자연 사건’ 재조사 청원 23만 돌파.. 이재정 “이젠 검찰도 답해야”

기사승인 2018.03.27  12:26:28

default_news_ad1

- 검찰 과거사위, ‘장자연 사건’ 재조사 검토.. “조선, 결백하다면 수사에 적극 임했어야”

   
▲ <사진제공=뉴시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KBS 보도에 따르면, 이날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비공개 회의를 열고 2차 재조사 대상 사건으로 장자연 사건을 집중 논의했다.

앞서 지난해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장자연 사건을 재조사 검토 대상에 추가, 재조사 가능성을 내비쳤지만 결국 1차 선정 대상에서는 제외했었다.

이날 일부 위원들의 우려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재조사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사위원회는 다음 달 2일 회의를 열어 2차 재조사 사건 선정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KBS는 전했다.

   

한편, ‘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 촉구 국민 청원이 27일 현재 23만 명을 넘어서 청와대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지난 23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검찰 수사를 강제할 수 있는 지위에 있지 않지만 2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의 여론에 청와대만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검찰도 답변할 때가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 사건의 경우 피해자가 장자연 씨만이 아니라 국민이기도 했었다”며 당시 “관련된 이야기를 했다는 것만으로도 형사 고소를 당하는 상황이었다”고 되짚었다.

장씨가 남긴 유서에 등장한 인사들에 대한 당시 검찰의 소환조사 여부와 관련해 이 의원은 “문제가 됐던 조선일보 대표 같은 경우 실제 소환조사가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유념해서 봤다”며 “그런데 통상적인 소환조사는 아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서면조사였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소위 수사 관서에 출석해서 조사한 방식이 아니라 별도의 장소이거나 아니면 서면조사 방식이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관심이 높고 그야말로 조선일보라는 유력 일간지의 어떤 실명이 달린 문제라면 오히려 더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수사에 임했더라면 오해가 지금에까지 이르게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정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이 사건에 대해서 법률적인 검토를 통해서 재조사가 돼야 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분들이 있다”며 “(장자연 사건이)2차 조사대상 사건으로 선정돼서 국민들이 검찰을 통해서 당연히 이 사건에 대한 해명을 듣게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