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 경찰로부터 미행 의심 ‘盧 사찰’ 문건 받아봤다”

기사승인 2018.03.22  10:44:57

default_news_ad1

- 영포빌딩서 경찰의 사찰문건 발견…정두언 “MB정부 사찰 윗선 밝혀야”

정두언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당시 사찰이 “전정부적으로 움직였다고 봐야한다”며 ‘MB, 사찰 몸통’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의원은 21일 tbs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에 출연해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사찰)실무총책으로 됐지만 그 다음에 감사원, 국정원, 경찰, 검찰 이런 사정기관들이 밑에서 움직이는 그런 체제였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사찰 결과 문건까지 보고받았는지 여부에 대해 정 전 의원은 “(민간인사찰 파문 당시) 이영호 고용노동비서관 선에서 잘렸다. 그게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그때 청와대에서 난동사건이 있었다. 노동비서관이 경제비서관실에 가서 ‘너 이xx 나와라’ 하고 멱살 잡기 하고 난동을 피웠는데 대통령이 그냥 조용히 주의만 주고 끝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굉장히 총애를 받았는데 왜 총애 받았겠나. 위험한 일을 했기 때문에 총애 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MB정부 사찰 문제는)낱낱이 밝혀져야 될 일인데 지난번에 1차 처리되고 윗선이 모호해진 상태로 끝났다”며 “이번 기회에 밝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MB 소유 영포빌딩에서 발견된 청와대 문건을 언급하며 그는 “(사찰 결과 보고서가 영포빌딩에)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사찰이라는 게 이 땅에서 뿌리 뽑혔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당시 검찰 수사에 대해 그는 “그때 검찰이 얼마나 우스웠냐하면 압수수색하러간다 미리 통보하고 시간을 며칠 줬다. 그래서 컴퓨터 다 디가우징 시키고 또 담당 행정관들을 불러가지고 수사하는데 호텔에서 조사를 한 두 시간 하고 끝냈다”고 지적하며 “그때 그 검찰들을 수사해야 한다고 본다. 그게 적폐청산이다. 사찰한 사람들도 청산해야 하지만, 수사한 검사들도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검찰은 지난 1월25일 영포빌딩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3395건의 대통령 기록물을 확보했고, 이 중엔 정권 초기인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경찰의 사찰 정보가 담긴 60여건의 문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초기 경찰로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을 미행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찰 문건을 받아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재임 기간 내내 국가인권위원회를 포함해 정치‧종교‧문화예술계에서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인사들의 사찰 정보도 받아본 것으로 전해졌다. 

<한겨레>는 해당 문건들에 대해 “‘치안정보 수집’ 범위를 넘어선 불법사찰의 성격이 강한 탓에 보고서 작성행위 자체의 불법 소지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하며, 더불어 “보고서에 법적‧정치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민감한 자료가 다수 포함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명박 청와대’의 불법사찰 전모에 대한 수사 필요성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