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민사회 “정부, 베트남 양민학살 공식 사과해야”…靑 청원까지

기사승인 2018.03.19  17:39:10

default_news_ad1

- “1999년부터 ‘미안해요 베트남’ 운동 시민사회가 주도…이젠 대통령이 나설 차례”

   
▲ 청년단체 연꽃아래 회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한국군의 베트남 민간인 학살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등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24일 베트남을 국빈 방문하는 가운데 시민사회 등에서는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에 대해 정부가 공식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부영 전 의원은 지난 16일 SNS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 “쩐다이꽝 베트남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지난 베트남전쟁 당시 파월한국군이 저지른 학살만행에 대해서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씀해주시기를 한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해당 글에서 “당연히 해야 할 일도 적시에 정당한 자리에서 해야 그 뜻이 널리 크게 전달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한국은 남북한의 역사적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새 지평을 열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과 북한의 역사적 매듭을 풀어재끼는 세계사적 주역으로 등장하려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이 때를 맞아 다른 나라에게 어떤 위해를 저지른 적이 없던 한국이 비슷한 역사의 수레바퀴에 짓눌려오던 베트남 백성들에게 본의 아닌 과오를 저지른 데 대해 국가가 사죄의 뜻을 표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생명평화를 표방한 촛불시민 혁명의 주인공 문재인 대통령이 그 혁명의 도덕적 명제를 실천하기를 요청한다”며 밝혔다.

구수정 한베평화재단 상임이사도 18일 SNS에 “1999년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시민들은 ‘미안해요 베트남’ 운동을 벌여왔다”고 적고는 “이제 대통령이 나서야 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도 ‘유감’, ‘마음의 빚’ 등 에두른 표현으로 미안함을 표시했지만 베트남은 반응하지 않았다”며 “한국 정부는 정작 베트남인들은 모르는 사과만 반복해 왔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구 상임이사는 “이번 베트남 방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적이고 공식적이며 구체적인 사과를 통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평화외교의 모범을 보여주길 간곡히 청원한다”고 전했다.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에 대한 우리 정부의 공식 사과를 요청하는 국민 청원이 올라오는가하면, 여당 내에서도 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개인자격으로 베트남 하미 양민학살 50주기 위령제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19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번에 마을들을 찾아가고 희생자 가족들, 그리고 생존자들을 만났을 때 그 분들은 정말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사과를 하고 자기들한테 손을 내밀어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베트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사과하기를 바라고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 꼭 그렇게 하실 거라 믿는다. 그리고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을 직접 위로하고 보듬어주실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면서, 이어 “저는 그 분 심성은 그렇게 하실 거라고 믿는다. 사과할 수 있는 분위기를 국내에서 만들어 드려야 된다”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