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 “영포빌딩 靑문건 조작”…SNS “조만간 ‘난 MB 아니다’ 할듯”

기사승인 2018.03.15  16:12:17

default_news_ad1

- ‘대통령기록관에 넘겨라’ 소송까지 하더니…“국민우롱, 당장 구속수사해야”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서 영포빌딩에서 발견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등에 대한 문서가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1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이 제시한 보고서 등 객관적 자료에 대해서 보고 받은 사실을 부인하거나 조작된 문서라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다스 소송비 대납 관련 복수의 청와대 보고 문건을 제시하며 추궁하자 “조작된 문건”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또 “삼성의 소송비용 대납에 관해서는 알지 못했고 다만 에이킨검프가 무료로 다스 소송을 도와주는 정도로 알고 있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통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10만달러(약 1억700만원)를 받은 것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사용처는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핵심 측근들과 친인척의 진술에 대해 “자신들의 처벌 경감을 위한 허위진술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 전 실장,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권승호 전 다스 전무, ‘금고지기’로 알려진 이영배 금강 대표,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은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할 결정적인 진술을 했다. 

검찰은 앞서 청계재단 소유이며 다스 서울사무소가 입주해 있는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 지하 2층 창고를 1월25일과 31일 2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관련 VIP 보고 문건, 다스 경영상황 보고 문건, 민정수석실‧국정원‧국가위기관리센터 등이 작성한 기밀문건 등을 다수 확보했다. 

이 전 대통령측은 검찰이 확보한 ‘영포빌딩 문건’에 대해 “해당 압수물을 수사에 활용하지 말고 대통령기록관에 보내야 한다”며 서울중앙지검장과 국가기록원장 등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내기도 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영포빌딩에서 나왔던 청와대 문건이 스모킹건이 되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의 ‘조작 문건’ 주장에 대해 네티즌들은 “자기가 청와대에서 작성한 문건을 조작된 문건이라고? 코미디냐”(카**), “조만간 ‘나는 이명박이 아니었습니다’라고 할 사람이네”(Wiz***), “자기 사무실서 나온 문서가 조작?”(정**), “하다하다 이제 증거 조작으로 몰고가네”(김**), “측근과 가족의 진술이 허위이고, 청와대 문건은 조작된 것이란다. 이걸 국민들이 납득할 거라고 생각하나”(Blue*******), “증거인멸 심각하다, 당장 구속해라”(stel*****), “자기 사진 보여줘도 자기 얼굴 아니라고 할 정도로 거짓말이 일상화됐다”(류**), “영포빌딩에서 압수한 17상자 분량 문건을 조작됐다고 말한 부분에서 할 말을 잊는다”(에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