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월호 유족 선체조사위, 네덜란드·독일·프랑스 순회 동포 간담회

기사승인 2018.03.01  10:34:12

default_news_ad1

- “‘조사 방해’ 자유한국당과 황전원은 2기 특조위에서 빠져라” 청와대 청원 진행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그들이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로 간 까닭은 무엇인가? 2월 24일부터 26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 프루트, 프랑스 파리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의 순회 동포간담회가 있었다. 

세월호 침몰 원인을 밝히기 위한 선체조사위의 자유항주 모형 실험이 네덜란드의 마린(MARIN) 해양연구소에서 2월 18일부터 3월 3일까지 진행 중이다. 세월호 모형을 최대한 실제와 가깝게 구현한 실험을 참관 중인 유가족들과 선체조사위는 해외동포들과 만나 세월호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네덜란드 간담회에는 동수아빠 정성욱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선체인양분과장, 큰 건우 아빠 김광배 가족협의회 사무처 팀장, 장은하 4.16연대 사무처 간사, 김창준 선조위원장과 권영빈 선조위원, 백민주화씨를 비롯하여 유럽 각지의 교민들이 참여했다. 

   
▲ 독일 프랑크프루트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 4.16 해외연대는 25일 독일 프랑크프루트와 26일 프랑스 파리 한인회관에서 동포간담회를 이어갔다. 참석한 동포들은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어 진상규명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갖고 선체실험에 대해 많은 질문을 쏟아냈다. 

선체조사위의 예산과 활동기간의 부족으로 인해 세월호가 처음에 왜 넘어졌는지를 규명하는 자유항주 모형 실험은 한번 밖에 시행되지 않았다. 현재 가족들은 세월호가 왜 빨리 뒤집어져 가라앉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침수 모형실험과, 선체 직립 후 남은 구역에 대한 정밀 조사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가족들은 세월호의 현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넘어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 되는 날까지 함께 하겠다는 동포들로부터 힘을 얻는다고 전했다. 

   
▲ 프랑스 파리

한편, 지난 2015년 1기 세월호 특조위에 대해 “정체불명 불법 유령조직인 세월호 조사위 설립 준비단은 즉각 해체돼야 한다”고 발언했던 새누리당 추천 황전원 특조위원이 자유한국당에 의해 다시 2기 특조위원으로 추천되었다. 이에 4.16해외연대와 해외동포들은 ‘자유한국당과 황전원은 2기특조위에서 빠져라’라는 입장을 밝히며 현재 청와대 청원을 진행 중이다.

☞ 청와대 청원사이트 바로가기 : “자유한국당과 황전원은 2기특조위에서 빠져라”

뉴스프로 (TheNewsPro)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