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의당 “MB정부-삼성 정경유착 실체 드러나…정치보복? 어불성설”

기사승인 2018.02.19  12:47:31

default_news_ad1

- 민주당 “MB, 다스 소송 관여한 바 없다?…빠져나갈 구멍 없다는 자기고백”

   
▲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사진제공=뉴시스>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요청에 이건희 회장의 승인을 얻어 다스의 소송비용을 대납했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 철저한 수사를 촉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19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2004년 LKe뱅크가 미국 법원에 김경준 씨를 상대로 제기한 투자금 반환 및 징벌적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름이 공식적으로 등장했다”고 상기시키고는 이는“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리인(Assignor) 자격으로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스가 김경준씨를 상대로 제기한 투자금 140억 반환 소송에서 미국 법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백준 전 기획관이 다스와 한 몸이며, BBK와 MAF펀드의 소유주라고 주장한 김경준 씨의 주장을 증거로 채택했지만 이를 증거에서 배제해달라는 다스의 주장은 배척한 바 있다”고 전하며 “이후 이 소송이 취하되고 투자금이 반환되는 과정에서도 당시 청와대의 그림자가 너무도 짙게 드리워져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김백준 전 기획관이 이학수 전 부회장에게 한 다스 소송비 대납 요청도 결국 이 전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임이 분명해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진실 규명에 나서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미국 소송에 관여한 바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 “이제 더 이상 빠져나갈 구멍이 없다는 자기고백처럼 들린다”고 꼬집었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010년 당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 회장 등이 참석한 대기업총수들과 환담을 나누며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그런가하면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삼성과 이명박 정권 간 정경유착의 실체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상황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법처리 하는 것이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번 사안을 철저하게 조사해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혐의를 명명백백히 드러내고, 그 죄를 엄중히 물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