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네이버 매크로 댓글조작’ 의혹 수사촉구 靑청원 20만 눈앞

기사승인 2018.02.15  15:35:33

default_news_ad1

- 청원자 “네이버에서 조작 이뤄진다면 심각한 범죄행위…반드시 수사해야”

   
▲ <이미지출처=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청와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20만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달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합니다”란 제목의 청원은 오는 17일 마감되며, 15일 오후 3시30분 현재 196,416명이 청원에 동참한 상태다.

청원게시자는 “현재 가짜뉴스 외에 심각한 여론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현상이 또 있다”며 “포털사이트, 특히 ‘네이버’ 안의 기사에 달린 댓글중 상당수가 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정황들이 너무나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군다나, 매크로 및 프로그램 등으로 추정되는 비정상적인 댓글 및 추천 현상, 그리고 네이버 내부의 도움이 있다고 의심되는 현상이 많이 있다”며 “기사가 작성되자마자 악의적인 댓글이 달리고, 몇분 지나지도 않아 추천수가 상당히 많이 올라가서 그 기사를 접하는 사람에게 최상위로 노출된다”고 적었다.

이어 “네이버 댓글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이 현상에 대해 법적인 조치가 분명 필요하다”며 “여론에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미치는 네이버에서 조작이 이뤄진다면 그것이야 말로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대한민국 국민들 중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 중 하나가 적폐청산이다. 그 중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언론 적폐의 청산, 여론조작에 대한 처벌”이라며 “반드시 네이버에 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는 지난달 네이버 기사 댓글조작을 위해 매크로(명령어 자동실행)를 사용한 의심 정황을 수집해 서울경찰청에 수사의뢰했다.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은 기자회견을 열고 ‘새벽시간 대 매크로사용으로 의심되는 기계적인 좋아요 및 나빠요가 발생하는 상황’, ‘네이버 아이디 구매 사이트, 댓글 조작 사이트 발견’, ‘몇몇 특정 기사에만 과도하게 댓글이 몰려있는 점’ 등을 종합해 경찰에 수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