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회찬 “MB, 양·건수 문제지 ‘특활비 뇌물’ 확고부동 흔적 확보”

기사승인 2018.01.23  10:34:28

default_news_ad1

- “원세훈 특활비 연40억, 자녀 아파트 구입 새나갔을 수도…홍준표도 생활비 썼다 증언”

   
▲ 이명박 전 대통령(좌), 원세훈 전 국정원장(우) <사진제공=뉴시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대해 23일 “문제는 양, 건수의 문제이지 이미 확고부동하게 뇌물로 쓰여진 흔적은 확보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

노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미 대통령에게 건네진 돈이 있고 일부가 달러로 환전돼 방미를 앞두고 부인 김윤옥 여사를 담당하는 제2부속실로 건너간 정황까지도 확인됐다”면서 이같이 수사 상황을 짚었다. 

노 원내대표는 “의심되는 쪽에서는 안 받았다고 하고 있지만 전달한 사람이 MB의 가장 측근들 아닌가”라며 “뇌물로 쓰인 흔적은 확보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자녀가 현금으로 10억원대 서울 강남 아파트를 구입한 것과 관련 노 원내대표는 “출처가 불분명할 때 특활비와 연결시켜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정원 특활비가 가장 많을 때 연 5000억원 가까이 됐다”며 “4000억원 넘은 시기에 원세훈 전 원장이 취임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그중 국정원장 몫으로 40억 정도 할당된다”면서 월 4억 정도를 영수증 없이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규모에 대해 노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표의 특활비가 그것의 약 10분의1 정도 된다, 4000~5000만원 정도”라며 “그것도 쓰고 남으니 생활비로 갖다 줬다고 증언한 분도 있지 않는가, 홍준표 대표”라고 비교했다. 

그는 “국정원장의 월 4억은 훨씬 더 많이 남을 수 있다”며 “그런(자녀 아파트 구입 등) 부분으로 새 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