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文대통령 “위안부 협상 중대한 흠결 확인…피해갈 수 없는 일”

기사승인 2017.12.28  16:04:35

default_news_ad1

- 윤미향 “최근 상황 설명 드렸더니, 김복동 할머니 드디어 웃으셨다”

‘위안부TF’ 검토 결과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한‧일 위안부)합의가 양국 정상의 추인을 거친 정부간의 공식적 약속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입장문을 내고 “2015년 한·일 양국 정부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되었다”며 “유감스럽지만 피해갈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이는 역사문제 해결에 있어 확립된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엇보다 피해 당사자와 국민이 배제된 정치적 합의였다는 점에서 매우 뼈아프다”며, 특히 “현실로 확인된 비공개 합의의 존재는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주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한일 관계와 관련해 “양국이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딛고 진정한 마음의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하며 “역사는 역사대로 진실과 원칙을 훼손하지 않고 다루는 동시, 역사문제 해결과는 별도로 한일간의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위해 정상적인 외교 관계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오찬에 참석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와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정대협 윤미향 대표는 최근의 상황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에게 전했다고 SNS를 통해 밝히고는 “김복동 할머니께서 드디어 웃으셨다”고 알렸다.

윤 대표는 “지금 당장 화해치유재단이 해산되거나 10억 엔이 반환되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통령께서 정부 관련 기관에 ‘후속조치를 마련하라’고 했기 때문에 이제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설명드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일본 정부가 저렇게 악랄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것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의 입장에서 신속하게 이런 입장을 내놓는 것은 쉽지 않은 대통령의 정책적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윤 대표는 또 “정부는 정부대로 후속조치를 마련해 가겠지만, 우리도 이제부터 정말로 어떻게 이 어려운 화해치유재단 해산, 10억 엔 반환, 정의로운 해결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지혜가 필요하다”며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