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자연 리스트’ 재수사 검토…언론사 대표, 재벌 회장 등 봐주기 논란

기사승인 2017.12.26  09:33:47

default_news_ad1

- 이정렬 “어머니 기일제사 날에도 나오라고”…이재명 “꼭 재수사해야”

   
▲ <사진출처=SBS 화면캡처>

검찰 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가 검토 대상 사건에 ‘장자연 사건’ 등 8건을 추가할 것으로 전해져 주목되고 있다. 

25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대검찰청 개혁위원회(위원장 송두환) 관계자는 “과거사위가 재조사를 검토 중인 25개 사건 외에 8개 사건을 추가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장자연 사건’은 2009년 3월 배우 장자연씨가 각계 고위층과 유력 인사들에게 술자리와 성상납을 강요받았다는 친필 편지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 일명 ‘장자연 리스트’에는 거대 언론사 대표와 부사장, 광고본부장, 대기업 회장, 방송사 PD, 연예기획자 등의 실명이 포함돼 큰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검찰은 기획사 대표와 매니저를 불구속 기소했다. 그러나 의혹이 제기된 유력 인사 10명은 혐의 없음으로 종결돼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의혹이 제기됐다. 

김은지 시사인 기자는 2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유언장이 당시 굉장히 화제였다”며 “경찰 수사가 시작됐는데 5명 불구속 기소 의견만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성접대 의혹이 완전히 빠져 있었다”고 되짚었다. 

김 기자는 “문건에 보면 조선일보 사장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와 같은 술자리에 참석했다는 10명 인사가 모두 빠져 있었다”며 “검찰이 수사를 이어받았는데 당시 매니저와 대표만 명예훼손과 폭행 혐의로 기소됐고 나머지는 모두 무혐의 처리됐다”고 말했다. 

김 기자는 “당시 검찰 공소장을 보면 ‘장자연이 작성한 문서에 조선일보 사장이라는 기재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술접대를 받았다거나 성매매를 하였다고 인정하기 부족하다’면서 결과적으로 방상훈 사장 같은 경우 증거 불충분으로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휴가 중인 김어준씨를 대신해 ‘뉴스공장’ 진행한 이정렬 전 부장판사는 “장자연씨가 남긴 말 중에 어머니 기일 제사인데 나오라는 것이 마음이 되게 아팠다”며 “어떻게 사람이 그럴 수 있을까 싶었다”고 떠올렸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SNS에 “꼭 재수사 해야 합니다”라고 촉구했다. 

☞ 관련기사 : <단독> 장자연 사망직전 받은 문자 입수
☞ 관련기사 : <단독> 장자연 사건 진실 새국면.. 새로운 증거 속속 드러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