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민·정의당 “‘방탄국회’ 꿈도 꾸지말라…‘할복 운운’ 최경환 자진출두하라”

기사승인 2017.12.12  12:05:51

default_news_ad1

- 윤소하 “국회 일정상 신속처리 요구…19일 본회의 열어 보고 받아야”

   
▲ <사진출처=SBS 화면캡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정원에 청와대 상납금을 2배 늘려달라고 요구했다고 SBS가 11일 보도했다. 

최경환 의원의 요구로 2013년 남재준 전 국정원장 때 월 5000만원이던 청와대 특수활동비 상납금이 이병기 전 원장 취임 이후 1억원으로 껑충 뛰었다는 것이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최 의원이 이 전 국장에게 “청와대에 들어가는 돈을 올려달라”는 진술을 확보했다. ‘친박계 좌장’으로 통했던 최경환 의원이 국정원의 정기 상납은 물론 액수까지 알고 있었을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최 의원은 본인도 국정원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이다. 관련해 법무부는 법원으로부터 접수받은 체포동의요구서를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체포동의안 국회 처리 일정에 대해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12일 의원총회에서 “19일 임시국회를 열어서 본회의에서 보고를 받고 체포동의안에 동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국회 일정상 신속한 처리를 요구한다”며 “정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법 26조에 따라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접수되면 국회의장은 첫 본회의에서 이를 보고하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다시 본회의를 열어 표결처리 해야 한다. 

현재 본회의는 22일 오후 2시로 잡혀 있는데 문제는 이번 임시국회 회기는 23일까지라는 점이다. 22일 체포동의안이 보고되면 23~25일 본회의를 열어 표결해야 하는데 이뤄지지 않아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경선을 통해 새 원내지도부를 선출한다. ‘친홍’ 김성태, ‘친박’ 홍문종, 중립 한선교 의원의 3파전으로 진행되며 선출된 새 지도부가 최경환 의원 건도 논의한다.

이정미 대표는 “새 원내대표의 제1임무는 최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한 의사 일정을 조속히 합의하는 것”이라며 “거부하면 취임부터 적폐인증을 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행여나 부결시키거나 처리를 미루는 일을 꿈도 꾸지 말라”며 “국정농단세력을 탄핵시킨 국회가 더 이상 범죄자의 소도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의원은 할복 운운한 만큼, 당당하다면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 국회 얼굴에 먹칠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자진출두 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은 이번 임시국회를 ‘최경환 방탄국회’로 만들려는 꿈도 꿔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이는 국회를 모욕하고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 이 대변인은 “최경환 의원은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자살하겠다”고 결백을 주장한 바 있다”며 “떳떳하다면 사법 절차에 당당히 임하라”고 자진 출두를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