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정원 돈으로 진박 감별’ 김재원 비공개 소환…‘세월호 세금도둑’이라더니

기사승인 2017.11.27  17:36:37

default_news_ad1

- 주진우 “박근혜의 집사, 모든 사건 뒤에 있었다”…‘할복’ 최경환은 소환 불응

   
▲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과 관련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소환에 불응한 가운데 김재원 의원이 27일 검찰에 비공개 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 이날 오전 김재원 의원을 총선 여론조사 비용과 관련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의원측의 간곡한 요청으로 비공개 소환했다고 말했다. 

박근혜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대구·경북지역 경선과 관련 진박(진실한 친박) 후보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해 수십차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검찰은 현기환 정무수석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국정원에 여론조사 비용 10억원을 요구했고 김재원 의원이 재직할 당시 5억원을 받아 여론조사 업체에 지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 전 수석은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김 전 수석은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정무수석을 지냈다. 

국정원 돈으로 ‘진박 감별 여론조사’ 비용을 대납한 의혹을 받고 있지만 김 의원은 과거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에 따라 설치되는 특별조사위에 대해 “세금도둑”이라고 폄훼한 바 있다. 

그는 2015년 1월16일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이런 형태의 세금도둑적 작태에 우리 국회가 절대 용서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4일 국회를 통과한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조위 구성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적 참사법안’에 기권표를 던졌다. 

김 의원은 박근혜 5촌 살인사건의 관계자 중 한 명으로 2010년 ‘신동욱-박근혜 명예훼손’ 4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박근혜 대통령은 최태민 일가와 2004년 이후 완전히 연락을 끊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터지면서 위증 논란이 일었다. 

한편 국정원 특활비 1억원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은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출석 통보를 받았지만 거부했다. 최 의원은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 하겠다”고 결백함을 주장했지만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았다.

주진우 시사인 기자는 SNS에서 “‘박근혜의 집사’ 김재원 의원”이라며 “육영재단 폭력 사건, 5촌 살인 사건, 정윤회 문건 파동, 부청 취업 청탁 등 그 모든 사건 뒤에 계셨다”고 의혹을 열거했다. 

주 기자는 “늦게 불러서 서운하셨죠”라며 “무상급식! 축하드려요”라고 힐난했다.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은 “국정원으로부터 국민혈세 5억 원을 뇌물로 받아 ‘진박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한 것은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서 처장은 “검찰은 김재원 의원의 범죄 혐의를 확인해서 엄벌하고 조사를 거부하겠다는 최경환도 강제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