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야 의원 125명, 文대통령에 ‘BBK 의혹제기’ 정봉주 복권 탄원

기사승인 2017.11.20  16:45:18

default_news_ad1

- 정동영 “정봉주, 내가 살아야 할 징역 1년 대신 살아.. 성탄절 복권 이뤄지길”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왼쪽부터), 정의당 노회찬,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안민석, 국민의당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이 정봉주 전 의원 복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여야 의원들이 정봉주 전 의원의 복권을 호소하는 탄원서를 문재인 대통령에 제출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을 비롯한 여야 의원 125명(민주당 97명, 국민의당 22명, 정의당 6명)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7년 ‘이명박 BBK 실소유주’ 의혹 제기로 정 전 의원은)징역 1년을 선고받고 억울한 감옥살이를 고스란히 감내해야 했다”며 “지금도 정 전 의원은 피선거권이 10년 간 박탈된 상태로 정치적 양심수로 갇혀 있다”고 상기시켰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정봉주 전 의원이 17대 대선에서 BBK 의혹을 제기한 것은 유력 대통령 후보자를 검증하는 정당한 문제제기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며 “이것을 처벌하고 피선거권을 박탈한 것은 표현의 자유, 정치의 자유를 억압하려했던 공포정치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므로 정봉주 전 의원을 복권시키는 것은 한 정치인의 권리를 회복시키는 차원을 넘어, 적폐세력이 압살한 민주주의, 정치적 자유를 회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25명의 의원들은 “동료 정치인이었던 정봉주 전 의원과 그 가족의 고통에 공감한다”고 전하며 “BBK의 진실을 주장했다는 이유로, 유망한 정치인이 제자리를 잃고 오랜 시간 방황해야 했다. 우리는 정봉주 전 의원의 억울한 희생을 내일 같이 안타깝게 생각하며 더 이상 그의 복권을 미루지 말 것”을 호소했다.

이들은 특히 새 정부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정부임을 강조, “적폐를 청산하고 진실과 정의를 바로 세우라는 것이 촛불혁명의 요구일 것”이라며, “진실과 정의를 외치다 무고한 희생을 감내한 정봉주 전 의원을 구제하고 기본권을 회복시켜주는 일 또한 새 정부의 책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의원들은 “정봉주 전 의원에게 더 기다리라고 하지 말아 달라”며 “정치인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사면복권을 제외시키고 뒤로 미루는 것은 또 다른 차별일 수 있다. 다가오는 성탄절에 마땅히 정봉주 전 의원을 복권시켜주실 것”을 거듭 호소했다.

기자회견 후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트위터에 정 전 의원과 찍은 사진들을 공유하고는 “‘신은 진실을 알지만 때를 기다린다’ 그때를 10년 기다렸다”며 “정봉주 전 의원 복권시켜 주세요”라고 적었다.

   

2007년 대선에서 패배한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정동이 살아야 할 징역 1년을 대신 산 것이기도 하다”며 “이제 밝은 세상이 되었으니 BBK 의혹을 청산하고 정봉주 전 의원의 억울함도 풀어져야 한다. 꼭 성탄절 복권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봉주 전의원의 복권을 간곡히 탄원하며

2017년 11월 20일 
정봉주의원 복권 탄원 의원 총 125명 일동

강병원, 강훈식, 고용진, 기동민, 김경수, 김경진, 김관영, 김광수, 김두관, 김민기, 김병관, 김병기, 김병욱, 김상희, 김성수, 김수민, 김영진, 김영호,김종대, 김종민, 김종회, 김진표, 김철민, 김태년, 김한정, 김해영, 김현권, 남인순, 노웅래, 노회찬, 민병두, 민홍철, 박경미, 박광온, 박남춘, 박범계,박선숙, 박영선, 박용진, 박재호, 박 정, 박주민, 박주선, 박주현, 박준영, 박지원, 박찬대, 박홍근, 백혜련, 변재일, 서영교, 서형수, 설 훈, 소병훈,손혜원, 송기석, 송기헌, 송영길, 송옥주, 신경민, 신동근, 신창현, 심기준, 심상정, 심재권, 안규백, 안민석, 안호영, 양승조, 어기구, 오영훈, 오제세,우상호, 원혜영, 위성곤, 유성엽, 유승희, 유은혜, 윤관석, 윤소하, 윤영일, 윤후덕, 이개호, 이동섭, 이상민, 이석현, 이수혁, 이용득, 이원욱, 이인영,이재정, 이정미, 이종걸, 이찬열, 이철희, 이춘석, 이학영, 이해찬, 이 훈, 임종성, 장정숙, 전재수, 전해철, 전현희, 전혜숙, 정동영, 정성호, 정재호,정춘숙, 제윤경, 조배숙, 조승래, 조정식, 주승용, 진선미, 천정배, 최경환, 최운열, 최인호, 추혜선, 한정애, 홍영표, 홍의락, 홍익표, 황주홍 의원 등 총 125명 (가나다 순)
 

# 참고_정봉주의원 복권 탄원 의원 정당별 현황(총 125명)

더불어민주당 97명
국민의당 22명
정의당 6명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