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 “盧허위사실 유포, 대검중수부 최고책임자 즉각 수사하라”

기사승인 2013.04.23  15:44:06

default_news_ad1

- “조현오, 구명 위한 자백한 모양…대가 반드시 치러야”

민주통합당은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 출처에 대해 23일 “조 청장이 자백한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해 즉각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김현 대변인은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항소심에서 기존의 태도를 바꿔 차명계좌 관련 정보를 전달한 사람을 지목했다”며 “참으로 충격적인 것은, 지목된 사람이 당시 대검찰청 중수부 최고책임자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부(전주혜 부장판사)의 심리로 이날 열린 항소심 첫 변론준비기일에서 조 전 청장은 “당시 차명계좌와 관련된 발언을 2년에 걸쳐 2번 이야기해준 사람은 당시 수사를 했던 대검 중수부 최고책임자”라고 말했다.

당시 수사라인에는 이인규 대검중수부장과 홍만표 수사기획관이 있었다. 결국 이인규 당시 중수부장 또는 홍만표 수사기획관이 발언의 출처라고 지목한 셈이라고 <경향신문>은 보도했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와 관련, 10만원권 수표뭉치가 발견된 것과 권양숙 여사가 특검을 막기 위해 민주당에 부탁을 했다는 진술을 한 사람으로 임경묵 당시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이사장을 지목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소는 국정원 산하 국책연구기관이다.

이날 법정에서 임 이사장에 대해 검찰이 “너무나 정보력이 뛰어나 청와대에 들어가 대통령을 수차례 독대하고, 검찰 고위직과 친분이 있다는 유력인사가 임 이사장인가”라고 묻자 조 전 청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또 조 전 청장은 당시 대검찰청의 자금추적담당 이모 팀장이 차명계좌와 관련된 구체적 진술을 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에 대해 김 대변인은 “대검찰청 중수부 최고책임자라는 사람이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정보를 흘린 것도 충격적이고, 그 내용 또한 다분히 오도된 것이라는 점은 검찰의 윤리의식을 의심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지목된 당시 대검 중수부 최고책임자와 대검 자금추적담장 이모 팀장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임경묵 이사장에 대해 김 대변인은 “국정원 산하 국책연구기관 이사장이 있지도 않은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도 심각하지만, 무슨 이유로 대통령을 독대하고 검찰 고위직과 친분을 유지했는지도 석연치 않다”고 비판했다.

임경묵 이사장의 이력과 관련 김 대변인은 “1997년 대선 당시 안기부 국내102실장으로 재직하다 ‘오익제 북풍’으로 그만둔 분이고, 이명박 정부인 2008년부터 최근까지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이사장을 맡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돌아가신 분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도 엄정한 수사가 조속히 이뤄지고 재판을 통해 수상한 흑막이 거둬지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또 김 대변인은 “구속됐다 잠시 풀려난 조 전 청장이 자신의 구명을 위해 허위사실 유포자를 자백한 모양인데 그의 비겁함에도 불구하고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대가는 반드시 치러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마트뉴스팀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