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 특검팀’ 부적절 행보 ‘들통’.. 면죄부 의혹 재조명

기사승인 2017.11.03  12:17:08

default_news_ad1

- 이상인, 특검 해체 후 MB 소유 영포빌딩 입주.. “검찰-MB 블랙커넥션 드러나”

2008년 이명박 당선인을 상대로 한 수사에서 정호영 특검팀의 특검보 중 한 명인 이상인 변호사가 특검 해산 두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 전 대통령 소유인 영포빌딩에 법률사무소를 차렸다고 CBS <노컷뉴스>가 보도했다. 뿐만 아니라 이 변호사는 이듬해인 2009년에는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의 추천을 받아 KBS 이사를 역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특검의 수사 대상은 ‘BBK 관련 의혹’, ‘도곡동 땅과 다스 주식 차명소유 의혹’, ‘수사 검사 회유 협박 의혹’, ‘상암DMC 특혜분양 의혹’ 등 4가지로, 정호영 특검은 해당 의혹에 대해 모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 2008년 1월15일 오전 서울 역삼동 한 빌딩에서 열린 이명박 특검팀 현판식에 참석한 정호영 특별검사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상인 특검보, 최철 특검보, 정호영 특별검사. 정호영 특별검사팀은 이명박 당선인을 둘러싼 4대 의혹에 대해 모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사진제공=뉴시스>

이 같은 보도에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특검 수사 이후 특검팀의 이러한 부적절한 행보는 당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명백히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핵심 증거들에 이어 검찰과 이 전 대통령의 블랙커넥션이 드러난 만큼, 10년 전부터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는 다스의 정체를 비롯한 기타 의혹들에 대한 엄중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다스는 누구 겁니까’라고 묻고 있다. 심지어 지하철의 문 ‘닫습니다’라는 방송까지 ‘다스입니다’라고 토로하고 있다. 어서 빨리 검찰은 국민들의 물음에 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다스는 누구겁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한편, 앞서 지난달 27일 심상정 의원은 한국자산관리공사 대상 국정감사에서 “그간 제보 받은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08년 MB 특검 당시 정호영 특검팀이 덮은 120억 원 규모의 비자금 실체가 나왔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 비자금은 17개 개인 명의의 총 40개 계좌로 운용됐고, MB 특검 종료 이후 다스 명의로 전액 입금됐다”고 설명, 이어 “이 돈은 다스의 미국법인으로부터 외상값(매출채권)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회계처리가 돼 다시 유입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종합하면 정호영 특검이 이 비자금을 확인했고, 당시 대통령 당선인인 MB측이 더는 수사하지 않도록 한 것”이라며 “검찰 수사로 다스 비자금의 실체를 다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 <자료=심상정 정의당 의원>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