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두환, 5·18 유족 매수·분열 공작 직접 지시”

기사승인 2017.10.26  17:08:19

default_news_ad1

- 美 특수부대 개입 가능성도.. 손금주 “광주시민 적으로 간주 실제 전시체제 갖췄나”

5‧18 당시 미군의 특수작전용 수송기 투입 가능성도 제기됐다.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은 공군 역사기록관리단에서 보관중인 ‘5.18 광주소요사태 상황전파 자료’ 문건을 통해 “충정작전 이틀 전인 1980년 5월25일, 미군의 특수작전용 수송기 MC-130이 전개될 예정이라는 기록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손 의원은 “또 다른 문건에는 광주민주화운동이 끝난 이후인 6월1일까지 MC-130을 활용한 감시가 계속된다고 명시되어 있어 실제 작전에 투입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집단 발포 등 시민군을 향한 무차별 사격이 있던 5월21일 16시35분에 전술통신망을 활용해 F-5 전투기 2대를 비상대기 하라는 공군 참모총장의 지시도 확인됐다.

손금주 의원은 “이번 공군의 자료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미군 특수부대의 개입 가능성의 단초가 될 수 있다”며 “시민군을 향한 군 상부의 발포명령에 이어 미군 전략자산 전개계획, 공군 비상대기까지 당시 군은 광주시민들을 적으로 간주하고 실제 전시체제를 갖추었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 <자료제공=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실>

그런가하면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전두환씨가 직접 유족 매수 및 분열 공작을 지시한 내용의 문건을 공개했다.

박 의원은 “(문건에는)전두환 전 대통령이 직접 전남지사에게 지시했다는 내용이 나온다”며 “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배상금을 이용해 유가족 등을 순화시키고 유가족 단체를 와해시키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다른 문건을 공개하며 “광주 쪽에 있던 희생자 분묘를 분산시키라는 지시가 있었다”며 “이는 묘지가 모여 있으면 그곳이 이후 저항의 근거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차단하라는 취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5.18 유족 매수 및 분열, 획책 공작 일명 '비둘기 시행계획'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 의원은 “더 놀라운 것은 이런 작업을 505부대와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가 주도한 점”이라며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도록 ‘전남개발협의회’라는 단체를 만들어서 나서게 했는데 실제로는 이 문서에 의하면 그 단체를 만들고 그 뒤에 있던 것도 정부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근거와 실체가 없었던 전두환 정권의 여러 공작에 대한 실체를 증명하는 가치 있는 문건이라 생각한다”며 “5.18 진상 규명 특별법이 통과돼서 낱낱이 규명되고 무거운 책임을 질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