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軍, 문재인‧홍준표 등 동향 MB청와대에 보고.. 네티즌 “洪, 이런 게 사찰!”

기사승인 2017.10.12  10:26:43

default_news_ad1

- 이철희 “대한민국 군의 임무 정치인‧연예인 SNS 뒷조사?”…네티즌 “이명박근혜 사찰공화국”

이명박 정부 당시 군 사이버사령부가 ‘유명인의 SNS 여론 동향’ 등을 청와대에 보고 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에 따르면, ‘일일 국내외 사이버 동향 보고서(2011~2012)’에 등장한 유명인은 당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가수 이효리씨, 야구선수 이승엽씨 등으로, 사이버사령부는 해당 보고서를 군 내부 전산망인 KJCCS(전장망)를 통해 청와대에 전달했다.

<중앙일보> 보도에 의하면, 국방부와 합참, 군단급 이상 부대에 설치되는 KJCCS는 작전계획이나 무기운영체계와 관련된 비밀문서를 작성, 공유할 수 있어 군에선 ‘비밀 유통 시스템’으로 통한다. 현역 군인이 근무 중인 청와대와 국정원에도 개설돼 있으며, 국무총리실 등 행정부처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버사령부는 이 시스템을 통해 2011년 7월15일 청와대에 올린 일일 보고서에 당시 정계 입문 전인 문재인 대통령의 특전사 복무 시절 찍은 사진에 대한 인터넷 댓글 반응 등을 포함시켰다.

2012년 3월19일에도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트위터에 쓴 “청와대가 개입한 사실이 밝혀져도 언론이 침묵한다”는 글과 함께 “재전파 759건, 정부 비난 99%”라고 인터넷 여론을 보고했다.

   
▲ <사진제공=뉴시스>

여야 할 것 없이 정치인들도 동향 파악 대상이 됐다.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비롯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정봉주 전 의원,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 정몽준‧홍준표 의원(당시 여권) 등 확인된 인사만 33명이다.

이와 관련해 이철희 의원은 “군사작전에 쓰라고 만든 보안 전산망에 왜 과거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었던 문재인 대통령 사진에 대한 반응과 연예인 이효리의 트위터에 대한 분석을 올리느냐”며 “대한민국 군의 임무가 정치인‧연예인의 SNS를 뒷조사 하는 건가. 군의 존재 이유를 의심케하는 행위를 자행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관련기사에는 “이명박근혜 사찰공화국”, “이명박근혜만의 문제가 아니다. 새누리당 전원의 죄를 물어야 한다”, “홍준표, 보수정권이 정치적으로 사찰 했었다고 기자회견 또 안하나”, “나라는 누가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감시하라는 북한은 감시 안하고. 세금 왜 내는지 모르겠네”, “이건 뭐 적아 구분이 없이 사찰한거네”, “홍준표! 이게 사찰이다”, “국민 감시하느라고 9년을 허비했군”, “도대체 사이버사령부가 뭐하는 부대요?”, “그 때 이효리에게 악플 많이 달렸었지”, “국민과 전쟁 할려고 전장망을 만들었구나. 이명박을 구속 수사해라”, “이승엽도 블랙리스트였군. 김제동과 절친이라서? 역시 MB답다”, “모든 댓글에 #이명박구속 해시태그운동에 동참해주세요”라는 등의 댓글이 달렸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