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정부 국정원 직원, DJ 노벨상 취소 청원 상의 정황”…與 “이게 정치보복”

기사승인 2017.10.08  17:56:54

default_news_ad1

- 박지원 “천벌 받아 마땅...이것이 적폐 아니면 공로패라도 받아야 하나”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직원이 보수단체 간부와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후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 방안을 상의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내용의 언론보도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일이야 말로 바로 정치보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전모습.<사진제공=뉴시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8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국가정보기관으로서 본연의 임무는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이전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에만 혈안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썩을 대로 썩은 이명박근혜 정권의 국정원의 참상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또한 스스로의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에게 석고대죄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이날 <연합뉴스>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보수단체를 앞세워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취소해달라는 청원을 하는 등의 계획을 세운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어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 A씨와 보수단체 간부 B씨가 주고받은 이메일을 압수해 분석한 결과 이들이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노벨상 취소를 위해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상의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이 단체가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의 자금을 지원받아 정부 정책을 옹호하거나 야당 정치인과 진보단체를 비난하는 광고를 게재한 것으로 파악하고 검찰에 관련 기록을 넘겼다”며 “검찰은 김 전 대통령이 2009년 8월 서거하고 나서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를 중심으로 추모 열기가 형성돼 이명박 정부의 국정 운영에 부담된다는 판단하에 고인을 헐뜯는 심리전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보도와 관련, 김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은 “이번에 보도된 그런 어이없이 공작이 있었을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지만 노벨상 수상 전에도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 측 사람들이 온갖 방해공작을 했고 수상 후에도 자신들이 했던 일은 생각하지 않고 ‘로비를 해서 받은 평화상’이라고 계속 비열한 정치공세를 해댔기 때문에 충분히 그런 짓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란 생각이 듭니다”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 <사진=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페이스북 캡쳐>

김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 공작으로 이미 몇사람이 재판을 받고 있지만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에서 벌인 공작은 훨씬 더 집요하고 악랄하다. 철저한 조사와 단죄가 필요하다”며 “벌써부터 정치보복이란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명박 정권의 죄악을 밝히는 일은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인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분노를 쏟아냈다. 박 전 대표는 “이미 수상한 DJ 노벨평화상을 취소시키려 모의했다니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며 “이것이 적폐가 아니면 공로패라도 받아야 하나”라고 일갈했다.

또한, “이번 적폐청산 못하면 이승만 정부 일제청산 못한 것보다 더 큰 역사의 후퇴”라며 “MB 당장 구속수사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했다.

   
▲ <사진=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 페이스북 캡쳐>

한편, 정운현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의 노벨상 취소 청원 모의는 패악질을 넘어 나라망신”이라며 “진상을 밝혀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