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홍걸 “반핵단체 노벨평화상 최상”…바른정당 “北 핵 보유 안돼” 美엔 침묵

기사승인 2017.10.07  11:59:43

default_news_ad1

- ICAN “김정은‧트럼프 둘다 핵 위협 멈춰야”…민병두 “강력한 전지구적 메시지”

   

▲ 6일 노르웨이의 노벨위원회가 핵무기철폐국제운동(ICAN) 단체을 올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한 후 제네바 ICAN 본부에서 베아트리스 핀 사무국장이 여러 관계자와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젊은 군비감축 활동가들이 주축을 이룬 이 단체는 현재 1만5000개인 핵탄두의 완전 파괴 및 새로운 탄두 생산의 원천 봉쇄를 담은 국제조약을 유엔에 상정시켰다. <사진제공=뉴시스>

2017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에 전 세계에서 핵무기 폐기 운동을 벌이고 있는 ‘국제핵무기폐기운동’(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 ICAN)이 6일(현지시간) 선정됐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ICAN은 핵무기 사용으로 인한 재앙적 인도주의 상황에 대한 관심을 끌어모으고 조약에 근거한 핵무기 금지를 달성하기 위한 획기적인 노력을 기울인 공로로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몇몇 국가들은 핵무기를 현대화하고 있다”며 “북한이 전형적인 예가 되고 있듯이 더 많은 국가가 핵무기를 구하려 시도하는 실재적 위험이 존재한다”고 ‘북한 핵’을 언급했다. 

ICAN은 세계 101개국 소속 468개 비정부기구(NGO) 연합체로 120여개 나라가 참여한 유엔의 핵무기금지조약을 이끌어낸 바 있다. 

ICAN의 베아트리스 핀 사무총장은 수상 확정 직후 기자회견에서 “핵무기 보유나 개발은 물론 사용 위협도 불법”이라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모두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핀 총장은 “두 지도자가 핵무기는 불법이라는 기본 전제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면서 핵 무기 사용과 위협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핀 총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으로 단독으로 핵무기 사용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졌기에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졌다”며 “정당한 핵무기 보유란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전 세계를 파괴할 능력을 지닌 사람 중에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 우리가 진짜 전하고 싶은 메시지”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많은 국가들이 유엔핵무기금지조약에 서명하고 비준하도록 압박하겠다고 밝혔다. 

반핵단체가 올해의 노벨평화상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SNS에서 “노벨평화상수상은 그 어느 때 보다 강력한 전지구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의미를 짚었다. 

그는 “북한은 핵무기 개발을 멈추고 미국은 핵전쟁으로 발전한 수 있는 행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멈춰라. 핵! 오너라. 평화! 한반도와 지구별에 핵은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은 “지난 10년간 노벨평화상 위원회의 선택한 수상자들 중 최상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핵을 만들어 다른 나라의 핵을 억지하겠다는 생각이 어리석인 것”이라며 “군비경쟁은 결국 비극적인 결말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는 것을 노벨평화상 위원회가 세계를 상대로 선언한 것”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7일 논평을 내고 “이는 세계가 추구하는 이상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북한은 자신의 핵 보유 기도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인식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대변인은 북한은 “세계와 거꾸로 가는 ‘핵 야망’을 버려야 한다”며 “무엇보다 우리는 반드시 북한 핵을 폐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한반도가 ‘핵 위기’ 지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북핵 상황을 시급히 극복해야 하는 것이 세계적 요구임을 다시 한 번 자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에 대해 이 대변인은 “‘현실성 없는 북한 달래기’와 ‘막연한 평화 구호’가 아니라 북핵 폐기를 위한 실제적 행동의 필요성에 초점을 맞춰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대변인은 미국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또 주호영 원내대표는 핵 문제 관련 지난달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른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북한이 핵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우리도 그것을 막을 전술핵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깨고 (핵을) 가진 마당에 우리만 비핵화에 집착하는 것도 우스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핵에 대한 대비는 공포의 균형이 가장 좋다는 것이 여러 전략가의 의견”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과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말한 바 있다. 

   

▲ 올 노벨 평화상을 탄 핵무기철폐국제운동(ICAN)의 활동가들이 9월13일 독일 베를린의 미국 대사관 앞에서 북한 김정은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마스크를 쓰고 북한과 미국간의 위험한 핵갈등을 항의 풍자하고 있다.

핵무기 반대 운동 조직들이 연합해 2007년 결성한 ICAN는 기존의 핵확산금지조약을 대체할 핵무기 원천 봉쇄의 핵무기금지조약(TPN)을 성안해 올 유엔 총회에 상정해 120개국이 서명했으나 핵보유 9개국 등 주요국들은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를 선호하며 새 조약을 무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