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미화·손석희 불신여론에 보수매체 동원”…김어준 “부역 언론 있다는 것”

기사승인 2017.10.02  09:49:31

default_news_ad1

- “김미화·신해철·김제동 등 퇴출 공작…각 부처·지자체 통해 광고주 압박”

   
▲ 손석희(좌) JTBC 보도부문 사장(좌)와 방송인 김미화(우)씨. <사진제공=뉴시스>

김완 <한겨레21> 기자는 ‘연예인 블랙리스트’ 국정원 문건 14건과 관련 2일 김미화씨, 손석희 JTBC 보도부문 사장에 대한 불신여론 조성에 보수매체를 동원하라는 내용도 나온다고 말했다. 

김완 기자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연예인별로 방법을 달리해서 공격하는 내용이 아주 디테일하게 적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기자는 “‘김미화, 손석희가 여전히 건재하다’면서 불신 여론을 조성해야 하는데 이 부분을 보수매체를 통해 분위기를 조성하라는 대목이 한 차례가 아니라 여러 차례 등장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매체도 활용해서 작업을 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정원과 오랜 공조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방송인 김어준씨는 “관리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부역 언론, 부역 기자도 있다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김완 기자는 “방송인 김구라씨와 가수 김장훈씨는 ‘VIP에 대한 언어테러를 가했다’, ‘국가 원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평가돼 있고 “안티세력을 활용한 위축”이라고 적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이 국정원 보고서가 나온 이후 김구라씨는 과거 막말 동영상이 커뮤니티 사이트에 집중 배포됐고 김장훈씨는 거짓 기부 논란에 휩싸였다”고 밝혔다.  

김 기자는 “커뮤니티 게시판은 오늘부터 활동한다고 갑자기 활동을 잘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며 “오더를 받으면 쫙 수행할 수 있게 활동을 해왔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조직적 활동 의혹을 제기했다. 

김어준씨는 “이거 하나로 여러 가지를 알 수 있다”며 “커뮤니티마다 담당자가 있다, 연예인 정보를 사찰하고 있었고 필요하면 적절한 시점에 그 연예인에게 타격을 줄 만한 정보를 뿌리고 컨트롤해온 것”이라고 추정했다. 

아울러 김 기자는 “연예인을 온건 좌파와 강성 좌파로 구분했다며 82명 중 13명은 비교적 좌파 성향이 덜한 온건 좌파로 분류하고 문성근, 권해효, 명계남, 신해철, 윤도현, 김미화 등 69명은 강성좌파로 분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리 방법에 대해 “포섭을 해서 공익광고 정도는 할 수 있게 해줘라, 간접 제재로 분량을 축소하라고 지시한다”고 밝혔다. 김 기자는 “국정원이 출연 분량을 줄이는 것까지 컨트롤했다는 것인데 이해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어준씨는 연예인을 온건, 강성으로 분류해 관리한 것에 대해 “간첩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라며 기가 막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원세훈 원장이 재임 초기인 2009년 7월 지시해 국정원이 작성한 ‘좌파 연예인 대응 TF’에는 ‘블랙리스트’ 82명의 연예인 이름이 적혀 있다. 

‘온건 좌파’에 배우 김가연‧김규리‧유준상‧이준기, 가수 김장훈‧양희은‧이수‧이하늘, 방송인 김구라‧김제동‧박미선‧배칠수‧황현희 등 13명이 포함돼 있고 ‘강성 좌파’에는 배우 문성근‧권해효‧명계남, 가수 신해철‧윤도현, 방송인 김미화 등 69명이 분류돼 있다. 

한겨레21이 입수한 ‘2010년 1월19일 작성된 ‘문화예술체육인 건전화 사업 계획’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은 2009년 기조실장 산하에 ‘연예인건전화사업TF’를 만들어 김미화‧김제동‧권해효‧신해철씨 등을 직접 퇴출 대상으로 삼았다. 

   
▲ 방송인 김제동(좌)씨와 가수 고 신해철(우)씨 <사진제공=뉴시스>

문건에는 “방송사 간부, 광고주 등에게 주지시켜 (이들을) 배제하도록 하고 그들의 비리를 적출하여 사회적 공분을 유도해야 한다”고 적혀 있고 ‘광고주 등에게 주지시켜 배제하도록 하고’라는 표현이 여러 차례 등장한다.

또 2010년 8월24일 생산된 ‘좌파 연예인 활동실태 및 고려사항’ 문건에는 “포용 불가 연예인은 방송 차단 등 직접 제재 말고 무대응을 기본으로” 하되 “간접 제재로 분량 축소”하고 “각 부처나 지자체, 경제단체를 통해 대기업이 (이들을) 활용 안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