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그알’ “140억원 진짜 주인 누구인가…공권력 이용해 가져갔다면 국정농단”

기사승인 2017.10.01  13:32:25

default_news_ad1

- ‘취재진 문전박대’ 다스 “허위사실 유포시 법적대응 고려”…‘그알’ “靑자문 받은 이유 밝혀라”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사건과 관련 “140억원의 진짜 주인은 누구입니까”라고 해명을 요구했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30일 밤 ‘BBK 투자금 진실게임’편에서 “우리가 묻고 싶은 것은 거창한 질문이 아니다”며 각종 문건들과 정황들이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는 점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BBK 사건에 대해 ‘그알’은 “복잡하다지만 피해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무척 간단하다”며 “주가 조작과 횡령으로 손해를 봤고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를 했는데 돈은 엉뚱한 사람이 가져간 것이고, 그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정리했다. 

‘그알’은 “15년 전 서민들의 피눈물이었던 수백억 중 그나마 남아 있었던 140억원은 다스의 계좌로 들어갔다”며 “만약에 누군가 공권력을 이용해 이 돈을 가져갔다면 우리는 그것을 국정농단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다스의 소유주 의혹과 관련 MB정권 개국공신으로 불렸던 정두언 전 의원은 “다스를 처음 만들 때 MB가 저한테 한 얘기가 있다”며 “MB는 왕회장(정주영)보다 정세영 회장과 더 친했는데 다스를 만들라고 권유했다고 하더라”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현대자동차에) 납품을 하라고 했다, 공사까지 현대 건설에서 해줬다’고 MB가 말했다”고 전했다. 

   
   

1987년 7월 자본금 6억원으로 출발한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 기간과 맞물려 비약적인 성장을 했다. 

다스의 성장과 관련 반기홍 세무사는 “서울시장 취임 전, 퇴임후 매출액 증가율은 122%가량으로 거의 2배 이상 증가했다”며 “대통령 퇴임 이후, 그 직후에는 8230억원으로 또 100% 가량 증가했다”고 말했다. 

김경률 회계사(참여연대 집행위원장)는 “1999년 다스의 재산이 127억원이었다”며 “순자산보다 더 큰 금액을 빚을 내서, 갚아야 될 돈을 안 갚으면서 190억원을 조달한 것이다,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고 다스의 BBK 190억원 투자를 지적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경준씨를 상대로 미국에서 진행된 민간기업 다스의 소송에 외교부와 법무부,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다스 내부의 문건이 공개됐다. 

주진우 기자는 “2008년 11월10일 LA소재 찻집 000라는 곳에서 LA영사관의 총영사 김재수가 (다스측 임원과 담당 변호사의) 회의에 참여했다고 (다스 회의록에)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수씨는 2004년 김경준씨를 상대로 한 미국 소송에서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측 대리인이자 다스측 변호를 담당했다. 2007년 대선 당시에는 이명박 캠프의 BBK 회의 팀장으로 뛰었다. 

   
   
   

‘김경준 관련 LA 총영사의 검토 요청 시안’ 문건에는 김경준씨의 스위스 계좌를 동결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검토한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주 기자는 “인도인 청구를 하고 검찰을 움직일 수 있는 곳은 청와대 밖에 없다”며 “청와대에서 이 자료를 받았다고 제보자는 얘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 기자는 ‘그알’에 이명박 전 대통령 당시 외교관, 청와대 관계자 등 여러 공직자의 실명이 담겨 있는 많은 문건을 공개했다. 그는 “김경준의 140억원을 다스가 받기 위해서 청와대, 외교부와 검찰이 긴밀하게 공조를 해서 이 돈을 받았던 게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이명박 대통령 재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행정관이 작성했다. 그는 당시 BBK 언론모니터링 담당자로 지금은 한 지방 검찰청에서 근무 중이었다.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행정관은 ‘그알’에 “다스 문건은 제가 준 것 같다”며 “미국 소송에서 계속 패소하니까 절망적으로 보이는데 절대 그렇게 낙담하지 말고 그 소송 집중하면 이길 수도 있으니까 소송을 통해서 받아내야 된다, 그걸 법무부를 끌어들인다든지 하면 또 다시 정치 공세에 시달릴 게 불을 보듯 뻔한데 절대 그런 솔깃한 이야기에 귀 기울이지 말고 소송에만 전념하라고 제가 전해준 것 같다”고 해명했다.

   
   
   

여러 의혹들에 대해 해명을 듣기 위해 ‘그알’은 경주에 있는 다스 본사를 찾았지만 경비실에서 출입을 막았다. 

이후 14개 질문에 대해 5가지 항목으로 압축한 서면 답변서를 보내왔다. 

   
   

다스는 “140억원 환수는 미국 소송과 별개로 스위스 검찰에 결정에 의거 강제 이체된 것”이라며 “다스가 미국 소송을 취하한 것은 스위스 소송으로 140억원을 돌려받았기 때문이며 이는 김경준의 의지와는 무관한 일로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김경준과의 거래설은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스는 “최근 제기된 문건들은 당사에서 확인된 바 없는 내용으로 이 문건 및 상기 내용 등과 관련하여 허위 사실을 유포해 당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고려할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알’은 “다스의 이런 해명이 사실이라면 스위스 검찰이 강제 이체를 명령한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또 “그런 유리한 정황에도 불구하고 다스는 김경준씨와의 합의서 작성을 위해 청와대 자문까지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왜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해명을 하지 않았는지 묻고 싶다”고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