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민단체 “MB청와대-국정원 합작공모, 블랙리스트 문건 공개” 촉구

기사승인 2017.09.15  17:39:27

default_news_ad1

- 최승호 “공소시효 종료 이유로 문건 비공개?…내부자 보호 위한 핑계”

   
▲ <사진제공=KBS ‧ MBC정상화 시민행동>

국정원에 이명박 정부 블랙리스트 원본 문건 공개를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청원에 이어 238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와 국정원 그리고 공영방송으로 이어진 언론 장악 시나리오는 원본 문건 공개를 통해 국민들에게 실체적 진실을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건 공개 없이 국정원 내부와 검찰의 수사만으로 모든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하지만 (TF가 공개한)보도자료엔 82명 퇴출 연예인 명단도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지만 국정원의 블랙리스트 관련 원본 문건은 이번엔 반드시 국민에게 공개되어야 한다”며 “그저 그런 일이 있었다며 몇 명에게 죄를 묻기엔 정권이, 국정원이 국민의 알권리를 너무 많이 침해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수사를 맡은 검찰마저도 정권과 협력적 관계였음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함부로 믿음을 줄 수 없다”고 의구심을 나타내며 “지난 10년의 악몽 같은 시간을 보낸 뒤에도 KBS와 MBC의 적폐인사들은 아직도 애국과 방송 장악을 운운하며 버티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김장겸과 고대영을 보호하기 위해 정기 국회마저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국민의 알권리가 정권 유지를 위해 무참히 짓밟혀선 안 된다”고 강조하며 “국정원은 공영 방송 장악과 연예인 퇴출 작업과 관련한 모든 문건을 당장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영화 <공범자들>을 연출한 최승호 감독은 SNS에 “국정원은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 뒤 방송사 내의 공범자들을 조종해서 계획을 실현했을 것”이라며 “계획문건 뿐 아니라 공범자들과 만나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도 모두 기록돼 보고되고 보관됐을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그 기록을 보면 MB가 어떻게 공영방송을 손아귀에 넣었고 공범자들이 어떻게 협조했는지 알 수 있다”며 “그런데 촛불로 바뀐 정부의 국정원은 자세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의 비공개 이유는 ‘해당 사안의 공소시효가 끝났기 때문’이라고 한다”며 “이 논리는 국정원 내부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핑계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최승호 감독은 “공영방송의 공범자들을 내몰고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 국정원의 기록 공개는 너무나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하며 “공영방송 장악 문제 뿐 아니라 다른 부문의 기록들도 과감히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