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정권 ‘軍 댓글공작’ 보도막은 KBS, 명백한 언론탄압”

기사승인 2017.08.31  17:23:45

default_news_ad1

- “보도통제로 진실 가리지 말라…군 당국, 국기문란 행위 철저 재조사해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전 사이버사령부 530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1과장)의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사진출처=언론노조 KBS본부 영상 화면캡처>

더불어민주당은 MB정권 당시 군 사이버사령부 핵심간부의 ‘댓글공작’ 실명 증언에 대해 31일 “군의 명백한 헌법 위반이자 심대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해당 보도를 막은 KBS에 대해 “보도 통제로 진실을 가리지 말라”고 질타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당시 군 사이버사령부 530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이었던 김기현 씨는 기자에게 자신이 책임까지 질 각오를 하고, 국내 이슈 전반에 대한 불법적인 댓글공작 결과 보고서를 청와대와 국방부에 일일 보고했다고 폭로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날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새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전 사이버사령부 530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1과장)의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김 전 과장은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댓글공작 결과 보고서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 김관진 국방장관, 한민구 합참의장에게 매일 아침 7시 보고됐다고 폭로했다. 

그는 매일 아침 17곳에 보고서가 전달됐는데 청와대를 제외한 나머지는 이른바 블랙북이라고 하는 잠금장치가 있는 서류가방에 넣어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 전 과장은 “내가 직접 넣었다, 블랙북에”라며 “(보고서를) 봉투에 넣어가지고 내가 직접 봉해서 (김관진 장관) 보좌관 그 앞에 주고 오는 것”이라고 했다. 또 “국정원이 주기적으로 댓글공작 부대원들에게 현금을 지원했고, 나 역시 매달 25만원을 받았다”고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았다고 증언했다. 

그러나 해당 보도는 국민의 수신료와 공익자금 등으로 운영되는 KBS에서 방송되지 못했다. 실명을 걸고 나온 내부자의 최초 폭로이지만 KBS 보도국장단이 ‘물증을 가져오라’며 보도를 막아 KBS새노조는 기자회견과 SNS를 통해 공개했다. 

김현 대변인은 “심리전단을 이용한 댓글공작은 군의 정치개입 행위로 명백한 헌법 위반이자 심대한 국기문란 행위로 KBS사측이 국민들의 알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군 당국은 철저한 재수사 통해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며 “불법적인 심리전단 활동을 지휘한 사람에 대해서도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KBS에 대해 김 대변인은 “위중한 제보를 눈감고 귀 막은 KBS 경영진 또한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KBS 보도국장단이 보도를 막은 것은 명백한 언론탄압”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최 대변인은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전 정부의 적폐를 비호하고 있는 세력들은 여전히 공영방송 내부에 남아있다”며 “이들을 퇴출시키지 못한다면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공영방송의 정상화는 요원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 대변인은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 등 한국방송을 망가뜨린 책임자들은 즉각 퇴진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 <사진출처=언론노조 KBS본부 영상 화면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