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당 “명진 스님 퇴출과정 국정원 개입 실체 명확히 밝혀져야”

기사승인 2017.08.29  12:50:21

default_news_ad1

- ‘원세훈 녹취록’ 공개…“청년세대 세뇌 정치공작, 반대의견 매체 없애라 지시도”

   
▲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 3차 회의에 참석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왜곡된 인식의 단면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29일 ‘원세훈 녹취록’을 공개하고 “명진 스님이 조계사 앞에서 장기간 단식을 진행하고 있는데 국정원의 개입에 대한 실체도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원세훈 전 원장이 2009년 2월 부임 후 각 부서장 및 지역지부장이 참석한 회의에서 지시, 강조한 사항이 국정원 내부 전자게시판에 게재돼 있다”며 “2009년 5월15일부터 2013년 1월28일까지 4년 1개월간 최소 49회 이상 지시했다”고 밝혔다.

자료는 원세훈 전 원장의 주요 지시 내용을 8가지로 분류했다. △원세훈 전 원장의 왜곡된 인식의 단면 △‘젊은층 우군화 전략’과 ‘극우단체’ 양성 지시 △선거개입 및 국내정치 적극 개입 △MB정권 홍보부대 및 4대강 사업 실질적 컨트롤 타워 역할 △국민대상 의식화 작업 지시와 공작 △민주노총·전교조·시민단체·종교단체에 대한 지시와 공작 △언론에 대한 지시와 공작 △인터넷 심리전 강화 지시와 공작 등이다.

특히 ‘시민단체‧종교단체에 대한 지시와 공작’ 내용과 관련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2010년 1월 30일경 시민단체와 조계사가 함께 기획한 자선모금행사가 국정원의 압력으로 취소되었다는 의혹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2011년 3월에는 명진 스님이 봉은사 주지에서 퇴출되는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되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었다”고 되짚었다. 

‘원세훈 녹취록’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2010년 3월 “일부 종교단체가 종교 본연의 모습에서 벗어나 정치활동 치중하는 것에 대해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민주당은 “이같이 지시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국정원 차원의 공작이 벌어진 것이 아닌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명진 스님은 이날로 12일째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 퇴진과 조계종 적폐청산을 촉구하며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우정총국 마당에서 단식 정진을 하고 있다. 

명진 스님은 전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국정원 적폐청산TF에서 봉은사 퇴출과 관련 저를 국정원이 사찰한 정황들을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빨리 조사해달라”고 말했다. 

명진 스님은 “김종익씨라는 분도 사찰을 당해 자살까지 생각할 정도로 모든 사업도 망하고 피해를 봤다”며 “왜 국가의 정보기관이 민간인을 사찰하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저를 종교인으로 보지 말고 민간인으로 보더라도 엄청난 사건”이라고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우정총국 마당에 설치된 조계종 적폐청산을 촉구하며 명진스님이 단식 정진 중인 천막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주당 적폐청산위가 공개한 ‘원세훈 녹취록’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세종시가 블랙홀이 되어서 다른 지역들은 다 나빠진다’는 식으로 말을 만드는 사람들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사람들”이라며 “그냥 가서 쓸데없이 말하는 놈은 한 대씩 먹여버려라. 진짜 그렇게 끌려 다니지 말고 확실하게 해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파일 : 20170829_적폐청산위_원세훈 발언 모음.hwp

또 원 전 원장은 “보수단체 의정 및 지원에 대한 부분을 재검토하세요”, “탈북자라든가 단체를 만듦에 있어서 결국 건전 단체를 우리가 먼저 만들어버려야 견제가 된단 말이야”라고 극우단체 양성을 지시했다. 

특히 우호적인 청년세력 양성과 관련 “심리전단이 보고 한 ‘젊은 층 우군화 심리전 강화방안'은 내용 자체가 바로 우리원이 해야 할 일 이라는 점을 명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전 원장은 “초중고생부터 교육시켜나가야 된다. 일반 심리전단에서 대학생들이라든가 곳곳에 모임을 만들어 가지고”, “학교별로 자기들 나름대로 뭘 한다는 연구모임 비슷한 거를 해서, 동아리를 만들어 가지고, 대학생들이 같이 공동으로 이런 거를 알고 싶다는 걸 만들어놓고 그걸 우리가 지원해주면서 가면 될 것” 등을 지시했다.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이 정치공작은 진보 성향의 청년 세대를 세뇌시켜 보수정권의 장기집권 초석을 다지기 위한 것이었다”며 녹취록을 보면 “실제로 젊은 층에 대한 세뇌 공작, 정치 공작이 조직적으로 자행됐음을 알수 있다”고 지적했다.

원 전 원장은 초등‧중등‧직장‧예비군 교육을 포함한 안보교육을 강조했는데 “직장 교육, 그 다음 예비군 교육 등에서 쓸 자료를 필히 잘 만들어서 가지고… 그걸 만들어도 국정원 이름으로는 못할 테니까 외부 기관 이름으로 해서 학교나 군에 배포해서 정말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언론에 대해서도 원 전 원장은 “잘못할 때마다 쥐어 패는 게 정보기관이 할 일”이라고 왜곡된 인식을 보였다.

그는 “기사 나는 걸 미리 알고 기사를 못나게 하든지 안 그러면 기사 잘 못쓰고 그런 보도매체를 없애버리고 공작을 하든지, 그런 게 여러분들이 할 일이지”, “지방이든지 중앙이든지 미리 사설도 쓰고 그 다음 칼럼 하나 실리고 그 다음에 잘했다고 하는 광고까지도 들어가는 이 정도까지로 해서 정말 국론이 분열되지 않도록 대비를 해야 하는데” 등을 지시했다.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언론 공작과 관련 반대의견을 가진 언론 매체는 없애버리라고 지시한 사실도 드러났다”며 “‘사전 선제 대응’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신문과 칼럼, 방송, 지방지 등까지 미리 언론 작업에 들어갈 것을 직원들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 <자료출처=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 <자료출처=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