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논두렁 시계’…국정원, 더 치명적 프레임 위해 심리학자들 동원”

기사승인 2017.08.25  11:25:45

default_news_ad1

- “검찰, 盧 무죄 가능성 크다고 판단…강성팀, 구속수사하려 조직적 언론플레이”

   

국정원 적폐청산TF가 조사하고 있는 ‘논두렁 시계’ 사건과 관련 전 국정원 서버 관계자는 “심리학자들을 통해 심리전단 프레임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전 서버 관계자는 24일 보도된 JTBC 스포트라이트에서 “어떻게 하면 더 치명적으로 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수십개의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면서 이같이 증언했다. 

전 서버 관계자는 “‘논두렁 시계’ 사건도 국정원에서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단어”라고 했다. 

   
   

국정원 전직 간부도 ‘논두렁 시계 사건’은 국정원의 전형적인 공작수법이라고 했다. 그는 “국정원만이 할 수 있는 누군가를 와해하는 방법의 아주 기본”이라며 “상대방의 가장 약점을 파고 든다”고 설명했다. 

전 국정원 간부는 “친노라는 세력은 미숙할지언정 깨끗하다는 이미지였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수뢰를 했다? 거기서 아이디어가 나왔을 것”이라며 “그 다음부터는 공작의 ABC를 따라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 국정원 간부는 “‘그 사람의 가장 약한 부분이 뭘까?’”를 찾아내 파고든다며 “그 사람이 살아도 살아있는 게 아닌 걸로 만들어 버렸다니까요”라고 공작수법을 설명했다.  

국정원 댓글부대는 이렇게 만들어진 논란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 전 댓글부대 알파팀원은 “제가 그때 글을 쓰면서 사실 좀 비하하는 식으로 글을 썼다”고 말했다.

   
   
   

검찰도 ‘논두렁 시계’ 사건에서 자유롭지 않다.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했던 검찰 관계자는 “기사를 자세히 보면 검찰 내부에서 (정보를) 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런데 논두렁이란 말의 출처는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당시 검찰 조사에서 논두렁에 논 자도 안 나왔는데 무슨 검찰이 논두렁 시계 단어를 흘렸다고 그러는가”라며 “당시 수사 기록이 다 있다. 이인규 중수부장은 국정원에서 장난했다고 확신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국정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사법 외 처리’를 주문했는데 검찰에서 반드시 구속 수사하려는 강성팀이 있었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5월7일자 보도를 보면 이인규 중수부장에게 국정원 직원들이 와서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하는 게 어떻겠냐’ 했다고 한다”며 “사실은 그 당시 찾아온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4월22일 한 방송사에서 명품시계를 보도한 전날인가 전전날에 (국정원에서) 이인규 부장을 찾아왔다고 하더라”라며 “국정원 직원이 그 당시 검찰 수사팀에 다섯 글자로 이야기했대요. 국정원에서 ‘사법 외 처리’ 주문했다는데”라고 말했다. KBS는 2009년 4월22일 <회갑 선물로 부부가 억대 시계>란 제목으로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임채진 검찰총장도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불구속 기소 방침을 정한 상태였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사실 검찰 내부에서는 불구속 기소로 재판에 넘겨도 무죄 가능성이 큰 사안이라는 시각이 우세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당시 강성 수사팀은 어떻게든 노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하려 했다”며 “구속 여론을 만들기 위해 수사팀 누군가가 전직 대통령에게 불리한 정보를 조직적으로 언론에 흘린 정황이 포착됐다”고 말했다. 당시 검찰은 거의 매일 언론 브리핑을 했다. 

전 검찰 고위 관계자는 “논두렁 시계 보도에 대해 이인규 중수부장은 ‘국정원에서 흘렸다’고 얘기했는데 진위 여부를 따져볼 수 있는 보고서가 국정원 내에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 국정원 서버 관계자는 “(관련자료를) 찾았다, 이미 분 단위로 움직이는 기록을 다 갖고 있다”며 “지금 내부 정리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