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고영주 녹취록’ 파문…민주당 “방통위‧감사원 조사, 사정당국 철저 수사해야”

기사승인 2017.08.17  10:43:43

default_news_ad1

- “고영주‧김장겸 등 당장 사퇴하고 MBC를 국민 품에 돌려줘야”

   
▲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고영주 녹취록’ 파문과 17일 “당장 고영주 이사장을 포함한 방문진 이사진은 사퇴하고 MBC를 국민들 품으로 돌려주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장겸 사장과 MBC 간부진 역시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장이 MBC 노조원들의 업무배제를 노골적으로 지시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고 이사장은 MBC 노조원들을 ‘유휴 인력’, ‘잔여 인력’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권재홍 전 MBC 부사장은 “‘뉴스데스크’를 하는 기자들은 90%가 비노조원, 경력기자”라며 “검찰팀이 9명인데 검찰팀에 1노조(MBC본부)는 하나도 없다. 그러니까 검찰에서 이상한 기사가 안 나오지 않습니까”라고 업무배제를 방증하는 답변을 했다. 

김장겸 현 MBC 사장도 “저는 (사람을 쓸 때) 과거의 히스토리를 주로 본다”며 노조 소속 여부나 파업 참가 유무 등을 살핀다고 시사했다. 

☞ 관련기사 : MBC본부 “블랙리스트, 고영주가 지시했다” 폭로

이에 대해 김현 대변인은 “방송의 공공성은 사라지고 방송을 사유화 한 주역들이 자리보전에 급급하며 공정방송을 해치고 있다”며 “최순실로 대표되는 국정농단 세력에 협조한 부역자이자 방송을 황폐화시킨 장본인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사진과 간부진들의 즉각 사퇴와 함께 “방송통신위원회, 감사원 등 관련 감독기관은 MBC 사태를 조사하고 부당한 행위관련자들에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현 대변인은 노동조합법과 방송법 위반을 지적하며 “수사당국은 지금 당장 철저한 수사를 통해 관련 사실을 명백히 밝히고, 위법행위자는 법적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성명을 내고 “노조원을 배제와 격리 대상인 블랙리스트로 규정해 불이익을 가할 것을 지시한 것”이라며 “노동조합법 81조 1항을 위반한 명백한 부당 노동행위”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변재일·이상민·김현미·유승희·박홍근·신경민·고용진·김성수 등 8명의 과방위원들은 “조합원들을 “앵커는 물론 주요한 리포트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지시하는 것은 명백한 방송내용 간섭으로 방송법 제4조 2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녹취록은 방문진이 공영방송을 훼손시키는 주범임을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MBC 불법 사태를 조장, 관리, 감독한 방문진 이사들은 즉시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방송통신위원회가 MBC 문제에 대한 해법을 국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면서 “방문진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와 책임자들에 대한 조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